중국 자본, 3대 개발사업으로 미국 LA 도심 스카이라인 바꾼다

LA다운타운
차이나머니로 인해 LA스카이라인이 바뀌고 있다. 사진은 LA다운타운 고층빌딩.

중국의 거대 부동산 자본이 미국 서부의 관문인 LA중심가의 고층 빌딩 경관(스카이라인)을 바꾸고 있다.

현재 그린랜드, 오션 와이드, 선전 헤이즌스 등 중국 부동산 개발업체 세 곳이 LA 중심가에 다목적 콘도미니엄과 호텔 건립에 수십억 달러를 퍼붓고 있다고 최근 LA타임스가 전했다.

la MetropolisLA
중국의 그린랜드 그룹의 자본으로 건설 중인 메트로폴리스

LA 부동산 시장은 과거에도 일본, 캐나다, 한국 등 개발업체의 관심을 받아왔지만, 어떤 외국 자본도 요즘 중국 기업처럼 대규모 건물을 지은 적은 없다. 부동산 업체인 트랜스웨스턴에 따르면, 중국 자본은 2014년 이래 LA 중심가에서 거래액 1900만 달러 이상의 18차례 부동산 거래 중 최소 7번이나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 상하이에 기반을 둔 그린랜드는 ‘도시 안의 도시’를 표방하며 2014년 LA 중심가 개발 프로젝트인 ‘메트로폴리스’ 투자를 선언했다.

지난 2014년 LA 중심가에서 있는 6.3에이커를 1억5천만 달러에 매입한 그린랜드는 총 10억 달러를 투자해 2018년까지 소매점과 18층 규모의 호텔, 객실 1천500개를 갖춘 콘도 타워 3개 동을 짓는다.

중국 베이징에서 온 오션 와이드 역시 1억7천만 달러 이상을 주고 사들인 스테이플스 센터 건너편 4.6에이커 부지에 10억 달러를 퍼부어 최고금 호텔과 콘도 2개 동, 소매점을 아우르는 ‘오션 와이드 플라자’ 개발에 올해 4월 본격 착수했다.

선전 헤이즌스도 사우스 피게로아 구역 2.5에이커 면적에 32층짜리 호텔과 콘도 2개 동을 짓는 7억 달러짜리 개발 프로젝트를 가동했다.

3대 부동산 자본 외에도 상하이건설그룹과 충칭 리판 그룹 등 또 다른 중국 기업들이 LA 중심가에서 벗어난 지역 부지를 매입해 아파트와 콘도 사업에 적극적으로 뛰어들 태세다.

LA 타임스는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치솟던 중국 부동산 시장이 평정을 되찾으면서 중국의 거부들이 해외 시장 투자에 눈독을 들이고 있다며 중국 부동산 개발업체들이 이런 수요를 좇아 해외 주요 도시 건설 사업을 주도하고 있다고 전했다. 다만, 현재 LA 중심가 주변에서 건설 중인 주택이 모두 완공되면 종전보다 15%, 약 4만 채 이상 가구가 늘기에 중국 자본이 주도하는 3대 프로젝트 개발이 성공을 거둘 지는 알 수 없다고 LA타임스가 지적했다. 연합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