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담동 조폭 분쟁’ 수배된 범서방파 부두목 마카오에서 숨져

“현지 경찰, 사망 원인 수사 중”

(서울=연합뉴스) 이대희 기자 = 2009년 서울 강남 한복판 폭력조직 분쟁에 연루돼 수배된 범서방파 부두목이 마카오에서 사망한 것으로 확인됐다.

서울지방경찰청 광역수사대는 범서방파 부두목 정모(51)씨가 이달 6일 마카오에서 사망한 사실을 확인했다고 10일 밝혔다.

서방파가 재건된 조직인 범서방파는 한때 조양은의 ‘양은이파’, 이동재의 ‘OB파’와 함께 전국 3대 폭력조직으로 꼽혔다. 두목 김태촌이 오랜 기간 수감 생활을 하며 사람들의 입에 자주 오르내렸다.

2009년 11월에는 범서방파 조직원 150여명과 부산 칠성파 조직원 80여명이 강남구 청담동에서 회칼과 각목 등을 들고 대치하는 일촉즉발 상황이 발생했다.

이 갈등은 칠성파 부두목 정모(44)씨와 범서방파 고문 나모(50)씨가 사업 문제로 청담동 룸살롱에서 만나 시비가 붙어 시작된 것으로 전해졌다.

이후 경찰은 범서방파를, 검찰은 칠성파를 집중 수사하면서 정씨와 나씨가 구속되는 등 수뇌부가 대부분 검거돼 두 조직은 사실상 와해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에 사망이 확인된 정씨는 이 분쟁에 가담해 경찰의 수배를 받아왔다.

경찰은 현지 주재관을 통해 ‘정씨가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는 첩보를 입수하고서 그의 사망 사실을 확인했다.

경찰 관계자는 “자살 여부 등 정확한 사망 경위는 현지 경찰의 수사 결과가 나와야 알 수 있다”며 “최종 확인이 완료되면 공소권 없음 의견으로 사건을 검찰에 송치할 것”이라고 말했다.

2013년 범서방파 두목 김태촌의 장례식에 몰린 추모객. [연합뉴스 자료사진]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