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대통령ㆍ3당 대표 회동 화두는 ‘북핵’…野 ‘민생’ㆍ‘우병우’ 거론 수위 주목

[헤럴드경제=신대원 기자] 박근혜 대통령의 12일 여야 3당 대표 초청회동의 화두는 북한의 기습적인 5차 핵실험 감행에 따라 ‘북핵’이 될 것이 확실시된다.

박 대통령과 여야 대표 회동은 제20대 국회가 출범하고 3당에서 새지도부가 꾸려진 이후 처음이다.


박 대통령은 이정현 새누리당 대표,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 박지원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을 청와대로 초청해 북한 5차 핵실험 이후 상황에 대한 인식을 공유하고 대응방안을 중점 논의할 예정이다.

회동 개최 시기 자체가 북한의 5차 핵실험 감행으로 인해 애초 예상됐던 추석 연휴 이후에서 추석 연휴 전으로 앞당겨졌다.

박 대통령과 여야 3당 대표간 회동은 박 대통령이 제20대 국회 개원연설을 비롯해 여러 차례에 걸쳐 정례화 방침을 밝히면서 일찌감치 예상돼왔지만, 박 대통령의 순방 강행군에 따른 여독과 추석 연휴 등을 감안해 추석 연휴 이후에 열릴 것이라는 관측이 우세했다.

박 대통령은 회동에서 각국의 북핵불용 입장 등 이번 순방 성과에 대해 설명하고 북핵 안보위기 상황에서 정치권의 초당적 협조와 국론결집을 당부할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 관계자는 11일 “북핵문제에 대한 초당적 협력을 당부하기 위해 마련된 자리인 만큼 북핵대응을 위한 단합을 강조하실 것으로 예상된다”고 했다.

박 대통령은 지난 9일 라오스 공식방문 일정을 일부 단축하고 조기 귀국하자마자 소집한 안보상황정검회의에서 “무엇보다도 현재 우리가 처한 상황은 과거와는 다른 지극히 엄중한 안보상황”이라며 “이럴 때일수록 우리 국민들께서 정부를 믿고 한마음으로 단합해 주시기를 바란다. 아울러 정치권도 여야 없이 단합된 모습을 보여주어야만 우리 내부의 이간을 노리는 북한의 기도를 차단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한 바 있다.

아울러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사드(THAAD) 갈등과 관련해 사드 배치의 불가피성을 다시 한번 강조하고 소모적인 논란 종식을 주문할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 박 대통령은 지난 6일 라오스에서 아세안 정상회의 계기에 가진 버락 오바마 대통령과의 한ㆍ미 정상회담에서 “사드 배치를 포함한 연합방위력 증강 및 확장억제를 통해 강력한 억지력을 유지해 나가기로 했다”고 사드 배치 입장을 재확인했으며, 9일 안보상황점검회의에서도 “끊임없는 사드 반대와 같이 대안 없는 정치공세에서 벗어나 이제는 북한의 공격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에서 우리가 취할 기본적인 것들을 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북한의 5차 핵실험에 따른 정부 차원의 대응에 대해서도 설명하고 협조를 구할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해서는 김규현 청와대 외교안보수석은 11일 박 대통령의 순방 결과 종합 브리핑에서 “정부는 이번 5차 핵실험을 포함해 북한의 계속되는 도발과 노골적인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 위반에 대응해 나가기 위해 모든 외교ㆍ군사적 노력을 다할 것”이라며 이례적으로 외교적 대응뿐 아니라 군사적 대응까지 언급해 눈길을 끌었다.

박 대통령은 이밖에 노동개혁 4법, 규제 관련 특별법, 경제활성화 관련 법안 등과 관련해 국회 차원에서의 조속한 처리를 당부할 것으로 보인다.

야권은 회동에서 안보상황이 심각한 만큼 협조할 것은 협조하겠지만 민생문제와 쟁점현안 등과 관련해서도 적극적인 의견을 개진하겠다는 입장이다.

윤관석 더민주 수석대변인은 “안보도 중요하지만 민생경제도 비상사태 아니냐”며 “민족 최대명절인 추석이 다가오면서 국민들의 불안감도 있기 때문에 거기에 맞는 성과도 기대하고 있다”고 했다.

추 대표가 국회 교섭단체대표연설에서 제안한 ‘비상민생경제긴급회동’의 취지를 이어가겠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그는 우병우 민정수석 의혹 등에 대해서도 얘기를 꺼낼 것이냐는 질문에 “제한 없이 얘기할 수 있을 것”이라고 답변해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았다.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도 “어떠한 성과를 내는 것보다도 만남과 소통 자체가 큰 성과로, 이것이 박 대통령이 강조하는 협치의 길”이라면서도 “제 말씀을 다 드리고 국민의 소리도 말씀드릴 것”이라며 할 말은 하겠다고 밝혔다.

줄기차게 우 수석 해임을 촉구해온 박 비대위원장은 우 수석 문제를 거론할 것이냐는 질문에 “아마 그 예상은 틀리지 않을 것”이라고 답했다.

박 대통령이 야권의 민생과 우 수석 의혹 등과 관련한 입장개진에 어떤 수위에서 대응을 하느냐에 따라 회동의 분위기도 달라질 전망이다.

[사진=청와대 홈페이지]

신대원 기자 / shindw@heraldcorp.com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