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폭격기 B-1B 한반도 출동 연기…기상악화로 최소 24시간 순연

[헤럴드경제=김수한 기자] 미국이 북한의 5차 핵실험에 대한 경고 메시지로 전략폭격기 B-1B를 12일 한반도 상공에 출동시키려던 계획이 기상악화로 연기됐다.이에 따라 북한의 핵무기 공격 등 특이동향이 있을 때 기상 악화가 변수가 될 수 있느냐는 우려가 나온다.

군 당국은 “12일 괌에서 예정돼 있던 B-1B 전략폭격기의 한반도 출동이 현지 기상악화로 연기됐다”고 밝혔다. 주한미군 관계자는 “오늘 괌 기지에서 항공기 비행 방향과 직각으로 부는 바람인 측명이 강하게 불어 B-1B가 이륙하지 못했다”며 “B-1B의 한반도 전개를 최소 24시간 연기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미군이 한반도에 전개할 가능성이 큰 전략자산은 초음속 전략폭격기 B-1B 랜서 이외에 핵추진 항공모함 로널드 레이건호, 현존 세계 최강 전투기로 꼽히는 F-22 랩터 등이 거론된다.

B-1B 랜서는 B-52 스트래토포트리스, B-2 스피릿과 함께 미국의 3대 전략폭격기로 꼽힌다.

B-1B는 길이 44.5m, 날개폭 42m이며 고도 18㎞에서 약 56t의 무장을 탑재하고 최고시속 1530㎞의 속도로 비행해 약 1만2000여㎞를 날아갈 수 있다. 괌에서 한반도까지 약 2시간만에 닿을 수 있다.

 

[사진= B-1B 랜서 초음속 전략폭격기]

지난달 초 괌에 배치된 B-1B는 이번이 한국 첫 출동이다.

또한 군 당국은 다음달 10~15일 서해와 제주 남쪽 해상에서 예정된 한미연합 항공모함 강습단 훈련을 앞당기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 훈련에는 미 해군 7함대 소속 핵추진 항공모함 로널드 레이건호가 참가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떠다니는 군사기지’로 불리는 로널드 레이건호는 길이 333m로 갑판 넓이가 축구장 3개에 달한다. 슈퍼호넷 전투기, 공중조기경보기 등 항공기 80여대를 탑재해 24시간 작전 수행이 가능하다.
 
soohan@heraldcorp.com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