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대통령, 조용하지만 엄중한 추석 정국구상

[헤럴드경제=신대원 기자] 박근혜 대통령은 추석 연휴 동안 공식일정 없이 청와대에 머물며 차분하게 정국구상에 몰두할 것으로 알려졌다.

정연국 대변인은 13일 박 대통령의 추석 연휴 기간 일정에 대해 “지금 잡힌 것은 없다”고 했다.

박 대통령의 추석 연휴는 조용하지만 무거울 전망이다.

박 대통령은 북한의 5차 핵실험 감행에 따라 한반도 위기지수가 가파르게 상승한 상황에서 북한의 움직임을 예의주시하며 한미동맹과 국제사회와의 공조 강화 등 대응방안 모색에 전념할 것으로 보인다.

[사진=청와대 제공]

박 대통령은 추석 연휴를 하루 앞둔 13일 청와대에서 주재한 국무회의에서 “북한의 핵 위협이 긴박하게 다가오고 있는 상황에서 우리 스스로도 북한의 핵위협에 대해 이전보다 더욱 실효적으로 대응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우리 정부와 군은 한미 간 군사협조체제를 더욱 긴밀하게 유지하고 북한이 우리 영토를 향해 핵을 탑재한 미사일을 한발이라도 발사하면 그 순간 북한 정권을 끝장내겠다는 각오로 고도의 응징태세를 유지하기 바란다”고 지시했다.

또 “주한미군의 사드 배치와 함께 우리 군이 독자적으로 추진하는 북한 핵ㆍ미사일 위협 대응책도 더욱 신속하게 추진하기 바란다”고 했다.

박 대통령은 지난 9일 북한의 5차 핵실험 당일 라오스에서 급거 귀국한 뒤 소집한 안보상황점검회의에서 “군과 각 부처는 북한 동향을 예의주시하면서 어떠한 도발에도 즉각 대응할 수 있도록 대비태세를 확고히 갖추기 바란다”며 “앞으로 국가비상체제와 같이 국가안전보장회의(NSC)는 상시비상체제를 유지하도록 하기 바란다”고 지시한 바 있다.

청와대는 이에 따라 추석 연휴 기간에도 비상근무체제를 유지하며 북한 움직임에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여전히 녹록치 않은 대내외 경제여건도 과제다.

박 대통령은 전날 여야 3당 대표를 청와대로 초청해 가진 회동에서 “아직 경기회복의 탄력이 충분하지 못하다”며 “우리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도록 국회에서도 많은 관심과 적극적인 지원을 부탁한다”고 호소했다.

박 대통령은 국무회의에서는 “구조조정의 고통이 크다고 해서 당장의 위기를 모면하기 위해 산업구조 개편을 미루거나 포기한다면 결국 그 피해는 국민 모두에게 돌아가게 될 것”이라면서 “구조조정은 우리 경제의 건강한 미래를 위해 피할 수 없는 과정인 만큼 기업과 국민 모두의 동참이 반드시 필요하다”며 산업 및 기업 구조조정을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특히 이 과정에서 한진해운발(發) 물류대란과 관련해 한진해운을 겨냥해 ‘자구노력 매우 미흡’, ‘무책임함’, ‘도덕적 해이’ 등 강한 표현을 동원해 비판해 추석 연휴 이후 물류대란과 관련한 모종의 대책을 내놓지 않겠느냐는 관측도 낳고 있다.

여기에 박 대통령과 여야 3당 대표 회동이 협치는커녕 각종 현안을 둘러싸고 감정의 골만 깊게 하면서 정기국회와 국정감사를 앞두고 오히려 정국이 경색됐다는 점도 박 대통령의 어깨를 무겁게 하고 있다.

한편 박 대통령은 작년 추석 연휴 때는 제70차 유엔총회에 참석을 제외하고는 공식 일정 없이 관저에 머물렀으며, 취임 첫해와 이듬해인 2013년과 2014년에는 박정희 전 대통령과 육영수 여사의 묘소가 있는 국립현충원을 방문해 성묘를 했다.

shindw@heraldcorp.com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