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 지금 미르·K스포츠재단문제로 여야 첨예 대립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등 야권은 20일 재단법인 미르재단과 K스포츠재단이 설립과 기부금 모금 과정에서 특혜를 받았다는 의혹에 집중 공세를 벌였다.

더민주 윤호중 정책위 의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뒤에 청와대 모 수석이 있는 것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되고 있다”고 말했다.

윤 정책위의장은 “미르재단과 K스포츠재단은 닮은꼴”이라며 “신청 하루 만에 허가가 났고, 신청서류를 보면 장소와 날짜만 다를 뿐 모든 기록이 같다. 설립 몇 개월 만에 486억원과 380억원, 약 900억원에 이르는 기부금이 조성됐다”고 지적했다.

그는 “5공 시절 전두환 정권 일해재단이 어떻게 국민 의혹과 질타를 받았는지 잘 알고 있다”며 “더민주는 미르·K스포츠재단 문제도 의혹 해소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국민의당 송기석 의원도 원내대책회의에서 “두 재단의 설립 과정이나 인적구성, 돈줄까지 의혹 투성이”라면서 “청와대가 뒤에서 움직이지 않고서 자의에 의해 모였다고 국민들이 생각하겠나”라고 말했다.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야당 의원들은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언론들은 전경련과 대기업을 움직여 출연금을 모집한 당사자로 안종범 청와대 정책조정수석을 지목하고있다”고 말했다.이어 이날 한겨레신문 보도를 언급하면서 “급기야 박근혜 대통령 비선 실세라는 최순실씨가 K스포츠재단 이사장에 단골 스포츠마사지센터 원장을 앉히는 등 운영에 개입한 정황까지 드러났다. 권력형 비리가 아니면 무엇인가”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이번 국정감사에서 두 재단 사태의 배후와 실체를 반드시 규명해야 한다”며 “재단 관계자들의 증인채택을 거부하고 있는 새누리당의 전향적 자세 변화를 촉구한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한겨레신문 보도와 관련해 “일방적인 추측성 기사로 전혀 언급할 가치가 없다”고 말했다.이 관계자는 K스포츠재단 등이 박 대통령 순방시 동행한 것에 대한 의혹 제기에 대해서도 “전혀 제가 언급할 가치를 느끼지 못한다”고 답했다.

또 다른 청와대 관계자도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재단 문제와 관련해 최씨를 전혀 본 적도, 연락한 적도 없다”면서 최 씨와의 연루설이 제기된 재단 이사장에 대해 “괜찮은 경력을 갖춘 관련 분야 전문가라고 들었다”고 설명했다.

기업들이 재단에 기금을 내놓는 과정에 청와대가 개입한 게 아니냐는 의혹과 관련해서도 “모금은 전경련이 좋은 뜻으로 시작한 것”이라면서 “기업들의 개별 문화재단이 제대로 기능을 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한류를 공동으로 활용하자는 이야기가 오래전부터 있어서 그렇게 한 것으로 안다”고 반박했다.
연합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