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수수수염에 체중 감소ㆍ항염증 효과 성분 있다

- 세포 염증 촉진시키는 염증성 사이토카인 분비량 억제를 통한 항염증 기능 확인

[헤럴드경제=손인규 기자]옥수수수염 물(水) 추출물 섭취가 체중 증가를 억제하고 항염증 작용을 한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됐다.

광동제약(대표이사 최성원)은 김우기 경희대 식품생명공학과 교수 연구팀의 ‘옥수수수염 물(水) 추출물의 지방생성 억제 및 항염증 기작에 관한 연구’ 진행 결과 옥수수수염 물 추출물의 체중 감소 및 항염증 효과를 확인했다고 22일 밝혔다.

연구팀은 지난 2015년 7월부터 2016년 6월까지 1년간 옥수수수염 물(水) 추출물을 이용해 동물실험 및 세포실험을 진행했다.

연구팀은 실험용 쥐를 활용한 동물실험에서 실험군을 나누어 일부는 고지방식을 단독으로 섭취하게 하고 일부는 고지방식을 옥수수수염 물 추출물과 함께 섭취하게 했다.

그 결과 고지방식을 단독으로 섭취한 실험군에 비해 고지방식과 고농도 옥수수수염 물 추출물을 함께 섭취한 실험군에서 유의적인 체중 증가 억제 현상이 나타났다.

또 에너지대사 증가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24시간 동안 호흡에 따른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측정했다. 그 결과 옥수수수염 물 추출물을 함께 섭취한 실험군이 고지방식 단독섭취군에 비해 더 많은 양의 이산화탄소를 배출했다.

이를 통해 옥수수수염 물 추출물의 섭취가 실험용 쥐의 체내에서 에너지 소비를 증가시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옥수수수염 물 추출물의 염증 억제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세포실험에서는 옥수수수염 물 추출물의 양이 증가할수록 면역세포인 대식세포의 염증성 사이토카인의 분비량을 저해함으로써 만성 염증의 예방 가능성도 확인했다.

김우기 교수는 “옥수수수염 물 추출물의 에너지 소비 증가 효과에 따른 체중 증가 억제현상 및 염증억제 기능도 확인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 결과는 관련 전문 학술지에 논문으로 발표될 예정이다.

[email protected]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