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학교민주주의 지수 온라인 설문조사

[헤럴드경제=박정규(수원)기자]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이재정)은 26일부터 다음달 28일까지 도내 초 중고 2292교 학생, 학부모, 교직원을 대상으로 ‘학교민주주의 지수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한다.

학교 민주주의 지수는 학교의 문화(생활양식), 구조(제도), 민주시민교육(실행)을 진단하는 도구로 지난해 경기도교육청이 전국 최초로 개발했다. 처음으로 실시한 경기도 전체 학교민주주의 지수는 71.4점으로 조사됐다.

설문 문항은 학교문화, 학교구조, 민주시민교육 실천에 관한 내용으로 구성했다. 교직원은 30문항, 학생과 학부모는 각각 23문항씩으로 지난해보다 문항 수를 대폭 축소했다.특히 교직원 30문항에는 학교정책과 설문과 통합하여 관행문화지수 7문항을 포함시킴으로써 학교 현장의 설문 부담을 줄였다. 


26일부터 경기도를 남부권역과 북부권역으로 구분해 5주 간 실시한다. 단위학교 학생, 학부모, 교직원 등 약 45만 명을 대상으로 지수 진단 도구 온라인 시스템(http://demo.hrcglobal.com)을 새롭게 구축하여 진행한다.

온라인 설문조사로 단위학교의 업무 부담을 최소화하였으며, 상대적으로 설문 참여가 취약한 학생과 학부모를 위해 도교육청, 단위학교 홈페이지 팝업을 통해서도 홍보하고 안내했다.

지수 조사 결과는 오는 11월 말경에 단위학교 별로 직접 확인이 가능하다.

[email protected]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