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임의 모든 것 ③] 가임기 여성 건강 레시피

매년 9월 26일은 원치 않는 임신으로 가임기 여성의 몸과 마음의 건강을 잃어버리는 아픔을 겪지 않도록 계획되지 않은 임신을 예방하자는 취지로 제정된 세계 피임의 날이다. 지금 당장은 경제적ㆍ사회적인 주변 상황으로 피임을 하고 있지만, 가임기에 있는 젊은 여성들은 언제든 임신의 가능성이 있다. 그런 만큼 평소 건강과 영양 관리에 소홀해선 안 된다.

이정주 강동경희대병원 영양팀 파트장(임상영양사)는 “젊은 여성들은 불규칙한 생활 습관이나 식습관으로 아침 결식, 편식, 끼니를 거른 간식, 지나친 체중 조절 등 영양적 문제를 겪을 수 있다”며 “1끼의 식사로도 젊은 여성의 기호도와 취향을 맞춰 주면서 칼슘, 철분, 식이섬유소 등 부족된 영양소를 보충할 수 있다”고 말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 단백질과 철분을 보충해 빈혈을 예방하는 소고기버섯샐럿(4인분)

<재료>

소(안심) 200g, 새송이버섯 120g(2개), 모둠샐럿채소류(상추, 치커리, 비타민, 베이비채소 등) 160g, 양파 100g, 통마늘 80g, 토마토 200g(1개), 소금, 흰후추, 비네가드레싱, 올리브유

<만드는 법>

1. 소고기 안심은 소금, 후추 밑간을 하여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 구워낸다.

2. 새송이버섯은 적당한 크기로 썰어 올리브유에 굽는다.

3. 통마늘은 올리브유에 구워낸다.

4. 양파는 잘게 채 썰고 토마토는 먹기 좋은 크기로 썰며, 채소류도 작게 찢어 준비한다.

5. 재료를 먹기 좋은 모양으로 담아 비네가 드레싱을 뿌려낸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 식물성여성호르몬과 칼슘을 보충하는 석류유자요거트(4인분)

<재료>

석류 150g, 유자청 40g, 콘플레이크 100g, 플레인요거트 600g

<만드는 법>

1. 석류는 까서 내용물을 준비한다. 2) 플레인 요거트에 유자청과 콘플레이크, 석류알을 넣어 섞어준다.

이태형 [email protected]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