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셉 한의 치과 칼럼]Dental Specialist와 보철..

많은 사람들이 치과와 치과의사하면 다 똑같은 공부를 하고 똑같은 수련을 받은 줄 알고 있습니다. 요즘은 교정 전문의나 신경치료 전문의같이 특정 치료만 하는 닥터가 있다는 것 정도는 알고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종합병원을 예로 들면, 내과, 외과, 안과, 이비인후과, 부인과, 비뇨기과 기타 등등 많은 세부 과목들이 모여 있는 것처럼 치과 역시 세부 전문과목(specialty)이 모여 치과라는 하나의 큰 분야(boundary)를 이룹니다. 치과라는 큰 카테고리 안에는 9개의 스페셜티(specialty) 과정이 있습니다.

보철과 (Prosthodontics), 교정과 (Orthodontics), 치주과 (Periodontics), 신경치료과 (Endodontics), 구강병리과(Oral and maxillofacial pathology), 방사선과 (Oral and maxillofacial radiology), 구강외과 (Oral and maxillofacial surgery), 소아치과 (Pediatrics), 그리고 공중 보건과 (Dental public health)가 그것입니다. 각 전문의 과목은 2~6년의 수련과정을 거치게 되며, 그 후에는 specialty certificate를 받아 수련과정을 공인(credential)받게 됩니다. 보철전문의란 4년의 치대를 마치고 그 후 3년동안 complex case의 치료계획과 치료 순서, 그리고 어떤 보철물이 환자에게 가장 적합한 지 등에 관한 수련을 마친 전문의를 지칭합니다. 보철전문의는 하나 또는 두개의 간단한 크라운부터, full mouth rehab 같은 어려운 치료계획까지 꼼꼼한 검진과 환자의 상황에 맞게 가장 적합한 치료계획을 세우고 치료가 끝날 때까지 진두지휘합니다. Fixed 보철물부터 removable 보철물까지 여러 가지 다양한 치료계획을 세우고 또한 다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전문의입니다.

사람들이 다 다른 얼굴과 성격을 가지고 있는 것처럼, 모든 환자분이 다 똑같은 치료를 받아야하는 것 또한 잘못된 생각입니다. 어떤 분은 임플란트가 적합할 수도 있고, 또는 브릿지 (Bridge, Fixed Partial Denture) 가 적합할 수 도 있으며, 아니면 부분· 전체·임플란트나 자연치아의 뿌리를 이용한 오버덴처 (removable partial denture, complete denture, or overdenture)가 적합할 수도 있습니다. 여러가지 보철의 지식과 임상경험, 그리고 철저히 evidence base dentistry 를 제공할 수 있는 보철 전문의에게 치과 자문과 치과 치료를 맡기는 것이 좋습니다.

조셉 한 보철치과

조셉 한/보철치과 전문의(WPD덴탈그룹·7872 Walker St.,#101, La Palma,CA 90623/(714) 670-0023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