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뜸한방칼럼]참을수 없는 괴로움 아토피 피부염

기후가 좋은 캘리포니아에 사는 것이 복이라고 말하는 분들이 있다. 하지만 이러한 온화한 기후와 건조함으로 인해 악화되는 질병 중 하나가 바로 아토피(Atopy) 피부염이다.

아토피는 현재로서 알려진 것이 없는 원인불명이며 유전적인 요인 혹은 환경적인 요인 그리고 스트레스로 인해 발병한다고 보는 견해가 대다수이다. 원인이 불분명하니 치료 또한 원인이 아닌 증상만을 완화시키는데 국한돼 있어 치료받을 때는 좀 나아진듯 하다 다시 재발하기를 반복한다.

아토피 피부염의 대표적인 증상이 가려움증이다. 특히 체온이 상승하는 밤중에 심해지기 때문에 수면부족을 유발하여 일상생활에 지장을 가져온다. 이 외에도 피부건조, 홍반, 각질과 같은 불편한 증상들도 따라온다. 이러한 증상들이 나타나기 시작했을 때 바로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아토피 피부염을 방치하게 되면 점점 더 악화되어 바깥출입을 할수 없을 정도로 심해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특히 아이들의 경우 성장에도 악영향을 미치고 주위가 산만해 지는등 학습에도 지장을 주기때문에 증상이 심해지기 전에 빨리 치료하는것이 좋다.

증상을 완화시키기 위해서는 피부가 건조해지지 않게 샤워후에 바로 자극이 없는 보습제를 충분히 발라주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자극적인 음식이나 패스트푸드 대신에 자연식을 위주로한 식사를 하는 것이 좋다. 실내 온도는 20~22도, 습도는 50~60%로 유지하고 자주 청소하여 미세먼지와 집먼지 진드기를 줄여주는 것이 도움이 된다.

한의학에서는 아토피성 질환의 원인을 흔히 태열(胎熱) 또는 사만풍(四彎風)이라고 한다. 발생하는 시기가 어릴 때가 많고, 부위로는 팔 다리 굴곡진 곳에 잘 생긴다고 해서 붙인 이름이다.

한방적으로 아토피성 피부염을 치료하고자 할 때, 청열해독의 방법과 양혈사화의 방법을 주로 사용하며 장상학적으로 피부를 주관하는 폐와 그의 표리관계인 대장의 장내 환경을 이롭게하는 방법으로 원인치료를 하게 된다. 또한 증상의 완화를 목적으로 피부의 건조함을 막기위해 상태에 따라 한약재를 끓여서 식힌 후에 피부에 바르게 함으로써 피부의 진정작용을 돕게된다. 이때 사용하게 되는 한약재는 환자의 특성에 맞게 선택하게 된다.

이와 같이 원인제거와 동시에 증상 완화를 목표로 하기에 양방 스테로이드 제재에 비해 효과는 더디 나타나지만 결과는 상당히 양호하며, 부작용도 거의 없다. 진료를 하면서 늘 느끼는 것이지만 치료의 적절한 시기란 없다. 초기 단계부터 적극적이고 공격적인 치료, 그리고 치료후 생활 환경의 개선이 가장 최선의 길이라고 할 수 있다.

원대일

원대일/ 왕뜸한의원 부에나팍지점 원장

▲왕뜸한의원 OC Tel : 714-735-9666 (7235 Orangethorpe Ave., Buena Park, CA 90621)

▲왕뜸한의원 LA Tel : 213-738-1000 (3053 W. Olympic Blvd. #301, Los Angeles CA 90006)

왕뜸한의원 OC (714)735-9666 7235 Orangethorpe Ave Buena Park, CA 90621

왕뜸한의원 LA (213)738-1000 3053 W. Olympic Blvd Suite 301 Los Angeles CA 90006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