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국제로봇콘테스트/R-BIZ챌린지 개막

오는 10월 14일부터 16일까지, 3일간 일산 킨텍스에서 개최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고 한국로봇산업진흥원이 주관하는 국내 최대 종합 로봇 경진대회인 2016 국제로봇콘테스트&R-BIZ 챌린지(IRC2016)가 10월 14일부터 3일간 일산 킨텍스에서 개최된다.

 

▲ ’2016 국제로봇콘테스트/R-BIZ챌린지’ 포스터

11번째 개최되는 이번 콘테스트는 국제화의 확대로 일본, 싱가폴 등 10개국에서 약 200여명 규모의 해외 참가자가 참가할 예정이며, 초・중・고, 대학생, 교사, 일반인 등 폭넓은 계층이 참가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다양한 주제와 규정에 맞게 로봇을 제작하여 로봇의 성능 및 미션 수행 능력의 우열을 가리는 장이 펼쳐질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금년에는 국제로봇콘테스트 12개 대회, R-BIZ 챌린지 4개 대회가 개최되는데, 총 16개 대회에 약 3,000여팀 4,300여명이 접수했으며, 접수자 중 종목별 지역 예선전을 거쳐 선발된 1,170팀 2,300여명 참가자를 대상으로 본 대회가 진행 된다.

국제로봇콘테스트는 로봇 인재육성 및 기술력 향상을 도모하고 로봇산업 활성화와 대국민 마인드 확산에 기여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로봇올림피아드, 창작로봇 경진, 한국로봇오픈마라톤 등 총 12개 대회로 구성되어 있다.
R-BIZ 챌린지는 국내 로봇 제품을 대상으로 서비스 및 마케팅 전략을 발굴해 제품 경쟁력 강화와 로봇 융합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열리는 대회로, 2개 부문에서 4개 대회가 진행된다.

추가로, 로봇활용 소프트웨어 교육 교수안 경진대회 수상작 전시 등 다양한 전시가 진행되며, 프로그램과 오목을 대결하는 ‘알파오를 이겨라’ 이벤트 등 참관객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다양한 부대행사도 진행될 예정이다.

시상 규모는 대통령상, 국무총리상, 산업통상자원부장관상 등 총 180여점에 이르며, 그 중 R-BIZ챌린지 수상자에게는 취업 연계 특전, 해외 로봇대회 참가 등의 추가 혜택이 제공된다.

한국로봇산업진흥원 정경원 원장은 “이번 국제로봇콘테스트&R-BIZ 챌린지는 새로운 시작이라는 11회째를 맞이하여 다시 한 번 힘찬 발걸음을 내딛을 것이며, 대회 참가자와 관람객이 다 함께 즐길 수 있는 로봇 축제가 되길 바란다.” 라고 전했다.

[온라인뉴스팀 / [email protected] ]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