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차병원 함기백 교수팀..세계 최초 난치성 소화기질환 ‘오메가-3’ 효과입증

[헤럴드경제=박정규(성남)기자]차의과학대 분당차병원(원장 김동익) 소화기내과 함기백 교수팀<사진>은 세계 최초로 오메가-3가 여러 난치성 소화기질환에 효과적임을 밝혔다.

이번 연구 성과는 세계적인 암 생물학 학술지 온코타깃(Oncotarget, Impact Factor: 6.5), 융합과학 분야 권위지인 사이언티픽 리포츠, 국제 암 기구(IARC)의 공식학술지인 인터내셔널저널 오브 캔서 등 세계적인 수준의 학술지에 개재되었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는 미래창조 과학부의 미래기술기반 연구비의 지원으로 이뤄졌다.


함기백 교수 연구팀은 오메가-3 지방산이 ▷난치성 소화기 질환인 헬리코박터 필로리 감염에 의한 위암발생▷내시경으로 절제한 대장선종의 재발방지는 물론▷궤양성대장염이나 크론병과 같은 염증성장질환의 치료, 대장암의 예방에 효능이 있으며▷60세 이상의 노년층에서 관절염의 치료로 많이 사용하는 진통제나 관절염약에 의한 위장관 손상을 예방해 준다는 사실을 규명했다.

함기백 교수 연구팀은 한국인 위암의 주범인 헬리코박터 필로리 감염에 의한 위암발생을 오메가-3지방산의 섭취가 억제시킴을 세게 최초로 규명하여 온코타깃(Oncotarget)에 게재했다.

대장선종이 발견되어 내시경 절제를 한 이후에는 재발방지를 위해 대장내시경 검사를 통한 추적과 생활습관의 교정이 전부였다. 이에 함기백 교수 연구팀은 오메가-3 지방산의 적절한 섭취가 대장선종의 재발방지는 물론 궤양성대장염이나 크론병의 재발방지, 대장암 발생 억제효능이 있음을 규명하여 세계적인 암 잡지인 인터내셔널저널 오브 캔서(International Journal of Cancer)에 표지로 선정 및 온코타깃(Oncotarget)에 게재하였다.

추가로, 관절염 약제 등에 의한 위장 출혈이나 위 천공 등의 합병증은 발생이 예견되지만 사용할 수 밖에 없는 약제다. 함기백 교수 연구팀은 오메가-3 지방산이 이들 약제에 의한 부작용을 원천적으로 봉쇄할 수 있는 기전규명과 방법을 찾던 중 바로 오메가-3 지방산이 답이라는 사실을 처음으로 규명하여 사이언티픽 리포츠(Scientific Reports)에 게재했다.

오메가-3 지방산은 모든 국민들이 다 아는 건강기능 식품이며 고등어와 같은 등푸른 생선, 연어, 그리고 호두나 아몬드와 같은 견과류에 많이 포함되어 있다. DHA나 EPA와 같은 성분들도 잘 알려져 있으며 치매예방, 동맥경화증 예방, 면역증진 등에 효과적이다. 이미 임상을 통해 동맥경화증의 치료제로도 허가 받았다.

분당차병원 소화기내과 함기백 교수는 “이번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한국인 암 사망원인 중 1위인 위암의 예방은 물론, 노년층 증가에 따른 관절염 약 등의 부작용을 경감시킬 수 있는 새로운 오메가-3 지방산 기반 약제 개발,대장선종 재발방지를 위한 형태의 오메가-3 지방산 캡슐 개발을 위한 임상시험을 시행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email protected]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