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항모 ‘로널드레이건’호 한국 온다…10일부터 ‘北응징’대규모 연합 훈련

한국과 미국 해군이 10일부터 15일까지 한반도 동서남해 전 해역에서 북한 응징작전 훈련을 실시한다. 훈련명은 ‘2016 불굴의 의지(Invincible Spirit 2016)’다. 해군은 이날 “북한 도발에 대한 강력한 응징 의지를 현시하기 위해 한미 양국 해군은 오늘부터 오는 15일까지 한반도 전 해역에서 대규모 연합훈련을 한다”고 밝혔다.

이번 훈련에는 ‘떠다니는 군사기지’로 불리는 미국의 핵추진 항공모함 로널드 레이건호(CVN-76)와 이지스 순양함 등 함정 7척 투입돼 한반도 전 해역에서 실전을 방불케하는 대규모 훈련에 참가한다. 우리 해군에서는 7600t급 이지스구축함 세종대왕함 등 전함 40여척이 참가한다. 미 해군의 P-3, P-8 해상초계기, F/A-18 슈퍼호넷 전투기, 우리 공군의 전술기, 미 육군의 아파치 헬기 등 항공 전력도 대거 투입돼 육해공 입체적인 작전을 벌인다.

서해와 남해에서는 로널드 레이건호가 참가하는 항모강습단 훈련이 실시되고, 동해와 서해에서는 북한 특수부대의 후방침투 시도를 가정한 대특수전부대작전(MCSOF) 훈련이 강도 높게 치러질 계획이다. 북한 지휘부를 포함한 지상 핵심시설을 정밀타격하는 훈련과 해상무력 억제 훈련, 적 잠수함 전력을 무력화하는 대잠전, 적 항공 전력작전인 대공전, 항모호송작전 등 유사시 신속히 적을 제압하고 궤멸시키는 다양한 실전적 훈련이 진행된다.

김수한 기자soohan@heraldcorp.com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