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ST 이성주 교수, 테스트오브타임 논문상 수상

[헤럴드경제=박세환 기자] KAIST(총장 강성모) 이성주 교수(전산학부)가 세계컴퓨터학회(ACM) 주최로 지난 3일 미국 뉴욕에서 열린 제10회 무선네트워크실험 워크숍(WiNTECH)에서 테스트오브타임(Test-of-Time) 논문상을 수상했다고 12일 밝혔다.

윈테크(WiNTECH)는 지난 2007년 시작된 무선네트워크 분야 워크숍으로, 실험과 검증을 통한 실용적인 연구결과를 강조하는 학회로 주목받고 있다.


10주년 기념으로 처음 제정된 테스트오브타임(Test-of-Time) 논문상은 수년 전 발표된 논문 중 현재까지도 학계와 업계에 영향력이 높은 논문에 주어지는 상이다. 이 교수의 논문은 심사위원 만장일치로 선정됐다.

2007년에 발표된 이 논문은 당시 서울대 연구팀과의 공동 연구로 발표됐다. 무선 네트워크에서 서로 간섭하는 신호는 수신이 모두 되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으나 수신 전력, 수신시기, 송신률 조건에 따라 간섭되는 신호도 수신이 가능하다는 것을 규명했던 논문이다.

이 논문은 이후 무선 실험 및 모델링 연구에 영향을 미쳤고 현재 200회 이상 피인용 됐다.

이 교수는 “발표한지 10년 가까이 지난 논문임에도 불구하고 현재까지도 영향력 있는 논문으로 인정받아 기쁘고, 의미 있는 상으로 기억될 것 같다”고 말했다.

[email protected]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