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뜸한방칼럼] 생리통

201303_건강강좌_일러스트_월경통

아내 또는 딸이 쪼그려 앉아 배를 움켜쥐고 힘들어 한다. 왜 그래? 하면 생리통이란다. 지나가는 말로 그렇게 아프면 약 먹어~ 그러면서 퉁명스럽게 지나간다. 우리가 아는 보통 가정의 흔한 모습이다. 하지만 이러한 일들이 거의 매달, 수십 년간 이어진다는 것이 문제다. 남자들에겐 생리통은 경험적으로 알 수 있는 문제가 아니기에 그 고통의 깊이를 알지 못해 대수롭지 않게 넘어가는 경우가 너무나 많다. 남성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굳이 설명을 하자면 UFC격투기 선수에게 아랫배를 정통으로 가격당할 때 느낌, 혹은 국부를 정통으로 맞았을 때 정도로 표현할 수 있을 것 같다. 문제는 위의 통증은 길어봐야 몇분 지나면 괜찮아지지만 극심한 생리통은 짧으면 하루 이틀, 길게는 생리기간 전체 동안 이러한 통증을 느낀다는 것이다.

가임기 여성의 절반이상이 이러한 생리통을 매달 경험하며 그 중에 1/3정도는 극심한 생리통으로 인해 정상적인 활동을 하는데 불편을 겪기도 한다.

이러한 생리통은 일반적으로 자궁수축작용을 하는 호르몬인 프로스타글란딘이라는 호르몬의 과잉분비와 몸의 미성숙, 그리고 자궁의 입구가 좁거나 혈액순환 등의 문제를 가지고 있을 때 나타나지만 일상생활에서의 과도한 긴장과 스트레스 또한 큰 원인으로 꼽을 수 있다. 미혼여성에게 흔하게 나타나는 원발성 생리통은 월경 시작을 전후로 며칠간의 통증이 있다 사라지는 경우로 심하지 않은 경우 진통제 등을 통해 통증을 조절할 수 있지만 지속적인 진통제 복용은 여러가지 부작용을 일으킬수 있다. 한편 주로 기혼여성에게 나타나는 속발성 생리통은 월경 전부터 통증이 시작돼 끝난 후에도 통증이 계속되기도 하며 월경과 상관 없이 통증이 나타나기도 하는데 자궁근종, 자궁내막증 등의 병리적인 문제가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부인과 검사를 통해 원인을 찾아보는 것이 좋다.

한방에서 보는 생리통은 습하거나 차가운 환경에 과도하게 노출되는 경우, 예를 들어 찬 음료나 찬 음식 등을 많이 섭취하거나 노출이 많은 옷 등을 입어 한습이 저체되어 생기는 경우가 있고, 심한 스트레스와 무리한 운동, 위생이 청결하지 못한 환경에 노출되어 생기는 기체어혈증상, 선천적으로 체질이 약하고 기운이 부족한 사람 혹은 산후조리를 충분히 하지 못하여 기운이 허해지거나 젊은 여성들의 무리한 다이어트 등으로 기력이 쇠해지고 기혈순환이 안되는 것을 대표적인 원인으로 보고 있다.

생리통의 한방치료는 다른 질환에 비해 효과가 우수한 편이다. 먼저 아랫배에 집중적으로 뜸을 떠서 혈액순환을 도와 복부를 따뜻하게 하고, 통증을 경감시키는 침치료와 더불어 증상에 따른 한약처방을 함께 하게 된다. 한달에 두세번 정도 내원하여 치료를 받게 되는데 대부분 서너번의 생리주기를 지날 때쯤엔 정상적인 생활을 할수 있을 정도로 좋아지는 경우가 많다.

생리통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는 복부 마사지나 핫팩 등으로 배를 따뜻하게 해주고 커피나 찬 음료 대신 생강차나 귤피차 등을 마시는 것이 도움이 되며 평소에도 인스턴트 대신 비타민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또한 스트레칭과 같은 가벼운 운동을 하여 혈액순환이 잘되게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원대일

원대일/ 왕뜸한의원 부에나팍지점 원장

▲왕뜸한의원 OC Tel : 714-735-9666 (7235 Orangethorpe Ave., Buena Park, CA 90621)

▲왕뜸한의원 LA Tel : 213-738-1000 (3053 W. Olympic Blvd. #301, Los Angeles CA 90006)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