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진공, 스마트공장 핵심운영인력 양성연수 참가자 모집

[헤럴드경제=정진영 기자] 중소기업진흥공단 중소기업연수원이 스마트공장 구축 및 추진실무를 위한 스마트공장 핵심운영인력 양성과정의 연수 참가자를 모집한다.

이번 연수는 정부 3.0 창조경제 실현을 위해 추진 중인 스마트공장 보급 및 확산사업의 일환으로 민관합동 스마트공장추진단이 주최하고, 중소기업연수원과 한국생산성본부가 공동으로 과정을 운영한다.

스마트공장은 제품의 설계, 제조, 유통 등 전 생산과정에 ICT 기술(사물인터넷, 빅테이터, 스마트기기, 로봇 등)을 접목해 최소비용과 시간으로 고객 맞춤형 제품을 생산하는 미래형 공장을 말한다. 최근 독일 등 선진국은 자국 제조업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서 제조업과 ICT 융합을 통한 스마트공장 도입을 전략적으로 추진하고 있고, 국내에서도 ‘제조업 혁신 3.0 전략’에 따라 스마트공장 보급 및 확산을 위한 다양한 지원 정책을 펼치고 있다. 이번 연수는 이러한 산업의 융합화 및 기술혁신에 중소기업이 능동적이고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실시될 예정이다.

연수 과정은 △스마트공장의 개요 및 정보시스템 구축 △사이버물리시스템(CPS)과 시뮬레이션 활용 △자동화시스템과 에너지 관리 △중소기업 스마트공장 추진사례 등으로 분야별 전문가들의 강연으로 진행된다. 또한 스마트공장 사례연구를 위해 스마트공장 구축 우수기업의 견학도 계획돼 있다.

연수는 오는 25일부터 시작해 12월 20일까지 총 10회(중소기업연수원 5회, 부산경남연수원 3회, 호남연수원 2회)에 걸쳐 진행된다. 연수대상은 스마트공장 보급사업 참여기업 및 관심 있는 중소제조기업 임직원이며, 2박 3일 과정으로 진행한다.

황영삼 중소기업연수원장은 “이번 연수를 통해 중소제조기업이 산업의 패러다임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스마트공장 구축을 통한 생산성 향상 및 비용 절감 등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계기로 활용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교육참가 신청은 연수원 홈페이지(http://sbti.sbc.or.kr), 부산경남연수원 홈페이지(http://jhit.sbc.or.kr), 호남연수원 홈페이지(http://gjti.sbc.or.kr)에서 참가신청서를 내려 받아 팩스(031-490-1295)로 신청하면 된다. 연수 관련 자세한 문의는 중소기업연수원 과정개발팀(031-490-1294)으로 하면 된다.

[email protected]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