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대통령發 개헌론] “朴대통령, 추석 연휴 때 개헌 준비 지시”

[헤럴드경제=신대원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24일 국회 ‘2017년도 예산안 시정연설’을 통해 전격적으로 임기 내 개헌 추진 방침을 밝힌 가운데 박 대통령은 앞서 지난 추석 연휴 때 개헌을 준비하라고 지시한 것으로 확인됐다.

김재원 청와대 정무수석은 이날 박 대통령의 시정연설 직후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개헌과 관련한 종합적인 보고서는 지난 추석 연휴 전에 박 대통령에게 연휴중 자세히 검토할 수 있도록 상세하게 보고됐다”며 “박 대통령은 연휴 마지막에 개헌 준비를 지시했다”고 밝혔다.

이어 “각계각층의 의견을 수렴하고 국회의원들의 의견도 들어가며 준비해왔다”면서 “마지막 보고는 지난 18일 향후 일정과 방향, 그리고 시정연설에 포함될 최종원고를 보고했다”고 개헌론 제기 경과를 설명했다.

[사진=박근혜 대통령이 2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정부의 2017년도 예산안과 관련한 시정연설을 하고 있다. 박 대통령의 시정연설은 취임 후 네번째다. 박해묵 기자/mook@heraldcorp.com]

청와대는 개헌에 대해 상당 기간 동안 준비해왔다고 밝혔다.

김 수석은 “개헌은 하루아침에, 또는 단기간에 제안할 사안이 아니다”며 “개헌에 대해 상당히 오랫동안 준비해왔다”고 했다.

또 “제가 지난 6월 정무수석으로 임명받고 이 자리에서 일하기 시작했는데 그 무렵부터 개헌의 방향 설정에 대한 많은 고민과 청와대 수석비서관을 비롯해 많은 의견 교환이 있었다”며 “여러 토론 끝에 8ㆍ15 광복절 기념사에서 공표하자는 의견도 있었지만 당시에는 현실화되지 못했다”고 소개했다.

김 수석은 개헌에 대해 부정적이었던 박 대통령의 인식이 전환한 배경에 대해선 먼저 “박 대통령은 오래 전부터 개헌의 필요성을 공감해왔고 공약에도 개헌이 포함됐다”면서 “그러나 개헌을 현실화하기에는 시기적으로나 국민 공감대, 국회의원들의 의견과 국회 구조가 개헌에 적합한가, 아니면 논란만 제기되고 개헌의 본질적 부분에 대해서는 심도 있는 토론이 안될 가능성이 크가를 판단한 것 아닌가 싶다”고 말했다.

김 수석은 그러면서 “그런데 20대 국회 들어와 국회의원 대다수가 개헌을 추진하는 움직임을 보이고 정세균 국회의장도 가장 강력히 개헌을 추진하자는 입장이고 야당 지도자들도 개헌에 긍정적 의사를 피력하고 있기 때문에 지금과 그때는 상당히 다르다”며 “정치일정상으로도 지금부터 국민적 공감대를 형성해 개헌을 추진해야하는 등 시기적으로 늦추기 어렵다고 판단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박 대통령은 오래 전부터 87년 체제를 극복하는 게 필요하다고 생각해온 상황에서 현실적으로 추진하려면 현재 정도의 국민적 공감대와 국회 추진력이 바탕돼야 한다고 판단한 것으로 안다”고 덧붙였다.

신대원기자 / shindw@heraldcorp.com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