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창훈 한의학 박사의 한방칼럼] 새롭지만 누구나 다 아는 목 디스크 원인 네 가지

현대인들에게 강요되는 자세들은 자연스럽게 목 디스크 증상, 어깨 결림증 등으로 진행하게 된다.

아침시작부터 스마트 폰을 보면서 출근해서 퇴근할 때 까지 컴퓨터작업의 연속이다. 심지어 휴식시간에도, 밥을 먹을 때도 스마트 폰을 놓지 못하고 있다.

어느 날 갑자기 목의 통증, 어깨 결림증, 팔 저림 증세가 나타난다. 이 증상으로 병원을 찾게 되면 여러 가지 검사를 통해 목의 디스크가 돌출돼 신경을 누르고 있으며 물리치료 및 약물치료 내지는 시술 , 수술요법을 권유받게 된다.

현재 목 디스크 치료는 불균형적인 목의 근육, 문제되는 디스크치료에만 집중돼 있다.

하지만 저자는 목 디스크치료에 있어서 단지 목의 디스크문제, 목의 구조 문제만을 원인으로 보지 말고 다른 원인들도 같이 해결해야 된다고 판단한다.

목 디스크 증상을 비롯해 우리 인체 상부에서 일어나는 통증양상은 그 원인이 크게 네 가지에 해당되고 네 가지 원인을 모두 조화롭게 치료를 해야 증상도 쉽게 없어지고 재발도 잘 일어나지 않는다


첫째 목의 구조문제와 디스크문제이며 두 번째는 소화기 문제 특히 식도의 예민함이다. 세 번째 스트레스의 강도, 네 번째는 피로물질 축적이다.

목 구조 문제치료에 있어서는 전반적인 체형, 걸음걸이, 복근의 약화부분, 턱관절의 문제점을 체크해야 한다.

평소 불규칙한 식사습관이나 야식하는 습관 등은 식도를 예민하게 만들어 소화 장애를 유발 한다. 특히 속쓰림 , 트름, 음식물이 가슴에 걸려서 천천히 내려가는 역류성 식도염, 신경성 위염은 견갑안쪽통증, 어깨 통증을 악화시키므로 항상 목 디스크 치료에 있어서 항상 내부 장기 반사통증을 체크한 후 문제가 있으면 같이 치료를 해야 한다.

또 스트레스는 인체의 상부 허열 상승을 증가시켜 상부조직들을 예민한 상태로 만들어버리고 소화기문제와 같이 나타나는 경향이 있다.

목 디스크 환자 중 예민하거나 과중한 스트레스에 시달리는 환자들은 우선적으로 스트레스 치료를 해야 한다.

어떤 병이나 항상 피로물질축적은 근육의 긴장도를 높혀 내부 장기 및 관절의 움직임을 악화시킨다. 목 디스크증상은 통증이 급하고 격하게 올 수 있지만 위에서 열거한 디스크증상의 원인을 알고 개개인별 증상에 맞게 치료를 하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이창훈 참바른한의원 원장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