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순실과 얽힌 전경련 이승철 부회장이 부동산 정책 심의?…자격 논란

[헤럴드경제]부동산 투기지역 지정ㆍ해제 등을 심의하는 정부 산하 위원회에서 이승철 전국경제인연합회 상근 부회장이 활동 중이어서 자격 논란이 일고 있다. 최순실 씨 의혹과 얽힌데다 재벌 이익을 철저히 대변해온 그가 정부 부동산 정책을 심의하는 것이 과연 정당한 지 의문이다. 

이 부회장은 박근혜 대통령 ‘비선실세’라는 최 씨가 개입한 의혹을 받는 미르ㆍK스포츠재단 논란의 중심에 선 인물이다. 두 재단에 대한 청와대 개입 의혹이 커지자 그는 자신의 생각으로 재단을 세웠고 두 재단에 대한 조직개편안을 내놓겠다며 사태 진화에 앞장섰다. 

이를 두고 일각에선 이 부회장이 청와대를 감싸려고 총대를 멘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왔다. 과거에도 전경련은 친정부 시위를 이끌어온 보수 우익단체 어버이연합을 편법 지원한 적이 있다. 이로 인해 이 부회장은 검찰에 소환돼 조사를 받기도 했다. 하지만 최근 국정감사 증인으로 나온 이 부회장은 “최순실 씨를 만난 적이 없다”며 재단 모금 과정에서의 외압 의혹을 증언 내내 부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전경련은 허창수 GS그룹 회장이 지난 2011년부터 회장직을 맡고 있으나 비상근이라서 사실상 단체의 총 책임자는 이 부회장인 셈이다. 30년 가까이 전경련에 몸담아온 이 부회장은 1990년 전경련 산하 한국경제연구원 연구위원으로 단체와 첫 인연을 맺었다. 이어 그는 1999년 전경련 기획본부장 겸 지식경제센터 소장, 2003년 경제조사본부장(상무), 2007년 전무를 거쳐 2013년 부회장에 오른 후 규제철폐 등 재벌의 이익을 대변해왔다.

이날 국민일보는 더불어민주당 이원욱 의원실 등을 통해 기획재정부와 국토교통부가 부동산 가격 정책을 논의하기 위해 각각 운영 중인 부동산가격안정심의위원회(이하 부동심)와 주거정책심의위원회 위원 명단을 입수했다. 

이에 따르면 당연직과 위촉직 각각 6명으로 이뤄진 부동심 위원 명단에 이 부회장과 4.13 총선 때 비례대표로 국회에 입성한 김현아 전 한국건설산업연구원 연구위원, 그리고 국토부 장관을 지낸 서승환 연세대 경제학과 교수가 버젓이 올라 있다. 이를 두고 ‘고양이에 생선을 맡긴 격’이란 지적이다.

논란이 일자 기재부는 위원회 정비에 나서 김 의원과 이 부회장, 서 교수는 물러날 것으로 전해졌다. 

onlinenews@heraldcorp.com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