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긴급기자회견] 전국민적 퇴진 운동 나서겠다는 文, 기자들과의 일문 일답

[헤럴드경제=장필수 기자]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가 15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긴급기자회견을 열고선 “대통령이 조건 없는 퇴진을 선언할 때까지, 저는 국민과 함께 전국적인 퇴진운동에 나서겠다”고 선언했다. 또 이를 완수하고자 범야권과 시민사회, 지역까지 함께 하는 비상기구를 구축하고 안철수 국민의당 전 대표 등 다른 대권주자들과도 힘을 합치겠다는 뜻을 피력했다. 

다음은 문 전 대표와 기자들과의 일문일답 

[사진설명=문재인 더불민주당 전 대표가 15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기자간담회를 가지고 있다.    박해묵 기자/mook@heraldcorp.com]

▲안철수 대표는 10일 전에 이미 박근혜 대통령 퇴진을 주장하고 서명운동을 진행 중이다. 문 전 대표가 지금 퇴진운동에 나서게 되면 어떤 방식으로 하시게 되는지. 안철수 국민의당 전 대표나 다른 대권주자들하고 함께 할 수 있는지.

=다양한 방식의 퇴진 운동 모여야 한다고 생각한다. 당연히 다른 야당 그리고 시민사회뿐만 아니라 지역까지 함께 하는 운동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다른 대권주자들과의 논의와, 또 함께 하려는 그런 노력도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퇴진운동에 나선다고 했는데 일각에 만에 하나 대통령 퇴진을 하게 되면 지금 현 황교안 총리 대행이라 총리에 대한 논의도 병행해야 한다는 주장 있다. 이 주장 어떻게 생각하나.

=퇴진운동의 확산을 추진해 나가는 비상기구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거기에 시민사회 그리고 지역까지 함께 해야 한다고 아까전에 말씀을 드렸다. 거기에서 대통령이 하야하면 그 이후에 로드맵을 함께 만들어 나가는 과정도 필요하다. 대통령이 하야 한다면 그 이후에 내가 이미 제안한 바와 같은 그런 거국중립내각과 같은, 과도내각으로 다음 정부가 될 때까지 국정 담당해 나가는 로드맵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과도내각은 국정을 혼란 없이 그렇게 수행해 나가고 그다음에 이번 사건에 대한 진상을 확실하게 규명하고 뿐만 아니라 다음 대선을 공정하게 관리해 나가는 역할을 해야 한다.

▲모든 당과 지역사회, 시민사회와 함께 만들겠다고 했는데 다른 야당과도 함께 하려면 다른 당 지도부나 대선주자와의 사전 협의가 있었어야 한다는 생각이 든다. 사전 논의한 적이 있나. 또 오늘 추미애 당 대표가 비상시국기구를 언급했다. 더불어민주당에 설치하겠다는 그 기구와 맥락을 같이하는 것인지도 명확하게 설명을 해달라.

=그렇다. 어제 추미애 대표가 영수회담을 제안했다가 철회하게 되는 그 과정을 통해서 얻은 소득이 있다면 다른 야권 전체 그리고 또 시민사회와 함께 공조해 나가는 것이 대단히 중요하다는 것이었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아마 민주당은 의원총회에서 그런 자세를 다시 새긴 것이다. 그래서 추미애 대표의 제안도 같은 맥락 속 제안이라 본다. 내가 제안한 것과 취지가 다르지 않다.

▲퇴진의 방향에 대해 여러 가지 방안이 제시되고 있다. 즉각 하야, 2선 후퇴, 임기 보장 퇴진 등 다양하게 거론된다. 문 전 대표의 견해는? 또 책임총리나 과도내각 구성 총리의 자격은?

=우선 대통령이 조건없는 퇴진 선언을 먼저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어서 질서 있는 퇴진의 방안이 논의되어야 할 것이다. 그런 질서 있는 퇴진 방안은 아까 말한 비상기구에서 충분히 논의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지금 단계에서 제 개인적 생각을 먼저 말씀드리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 두 번째 질문한 총리 부분을 말씀드리면 원래 내가 제안했던 거국중립내각은 대통령이 국정에서 손을 떼고 2선으로 물러난다는 전제 하에, 그러면 누가 국정을 담당할 것인가라는 그 대안으로 국회가 총리후보자를 추천하고 또 그 총리 후보자가 조각의 전권을 갖고 그렇게 해서 구성이 되는 것이다. 그렇게 해서 구성된 거국중립내각이 내치와 외치 (구별) 없이 국정 전반을 관장해 나가는 그런 방법을 제안한 것이었다. 말하자면 질서있는 퇴진 방법을 제시한 것이었는데 새누리당과 청와대는 총리 한 사람 임명을 하면서 거기에 야권의 의견을 말하자면 반영하겠다 그런 정도로 그것을 거국중립내각이라고 말하자면 우기고 나선 것이다. 그러니 청와대와 새누리당이 제시한 그런 방안들이 국민들로부터 거부당한 것은 너무나 당연한 일이었다. 이제 총리 후보자가 어떤 사람이어야 하느냐는 것은 말할 단계를 이미 지나간 것 같다. 

[사진설명=문재인 더불민주당 전 대표가 15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기자간담회를 가지고 있다.    박해묵 기자/mook@heraldcorp.com]

▲대통령의 즉각적 하야를 얘기하는 것 같은데 일각에서 하야를 안할 것이라는 전망이 있다. 퇴진운동 함에도 대통령이 받아들이지 않고 태도 변화가 없으면 정치권이 탄핵까지 염두에 두어야 한다는 것이 즉각 퇴진이라고 말한 것인지. 신중론 하시다가 기조를 바꾼다는 느낌이 든다. 앞에서 언급했던 대통령이 야당이나 이야기 듣지 않았다고 했는데. 강경 기조로 바꾼 계기가 있다면 무엇인가.

=지금은 탄핵을 논의할 단계는 아니라고 본다. 국민의 압도적 민심은 즉각적 퇴진을 요구하는 것이다. 탄핵은 많은 시간이 걸린다. 대통령이 압도적 민심을 확인했다면 거기에 대해 스스로 결단을 내리는 것이, 그나마 박 대통령이 정말 애국하는 마음이 있다면, 국가와 민족을 걱정한다면, 해야 할 도리라 생각한다. 하야까지도 스스로 결단하지 못해서 만약에 탄핵의 절차까지 그렇게 밟게 한다면 이것은 그야말로 나쁜 대통령이 되는 길이라고 생각한다. 물론 국민이 아무리 하야를 요구해도 대통령이 그것을 받아들이지 않는다면 강제적으로 하야시킬 방법이 없기 때문에 마지막 법적 수단으로 남는 것이 탄핵 절차가 될 것이다. 탄핵은 그런 단계에 가서 논의할 그런 문제라고 생각한다.
정치에 나서기 전에 정치적 해법을 충분히 모색하는 것이 정치인들의 책무라고 생각한다. 그런 정치적 해법들이 전부 거부당하고 무산되는 것을 보면서 민심은 고조되는 것이다. 또 정치인들도 거리로 나설 명분을 얻게 되죠. 저는 그래도 박근혜 대통령이 명예롭게 물러날 수 있는 그런 길을 끝까지 찾고 싶었다. 그런 과정들을 거친 이후 지난 토요일 압도적인 하야 민심이 확인됐기 때문에 제가 어제까지 그에 대한 대통령의 답을 기다리고 그리고 오늘 퇴진운동 나서겠다고 표명한 게 적절한 시기라고 생각을 했다. 그래서 뒤늦게 결심한 거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추미애 대표가 제안한 영수회담의 취소와 관련 전화위복의 계기 될 수 있다고 말했는데 그럼에도 어제 민주당과 추미애 대표의 행동은 여론을 많이 인식하지 못한 것이 아니냐는 비판이 있었다. 박원순 서울시장이 문 전 대표의 이름을 직접 거론하며 쓴소리를 하기도 했다. 어떻게 받아들였나.

=추미애 대표가 사과했죠. 오늘 저에게도 사과 전화를 해왔습니다만. 어쨌든 추미애 대표의 뜻은 촛불집회에서 드러난 압도적 하야 민심을 박 대통령에게 그대로 가감 없이 전달하고 그리고 퇴진을 촉구하고 그것이 거부당하면 돌아와서 당 차원의 퇴진 운동 선언하고 그런 마지막 순서로 (영수회담을) 생각한 것 같다. 말하자면 전면 승부의 길로 생각했던 것이다. 그러나 더 많은 의원의 생각은 이미 하야를 원하는 압도적 민심이 이미 표출됐기 때문에 정치적인 것은 더는 필요 없다는 것을 생각하게 된 것이다. 또 한편으로는 단독회동이 될 경우 다른 야당들과의 공조나 시민사회와의 공조에 좀 지장을 주지 않을까 하는 우려들이 있었기 때문에 추미애 대표가 그 의견을 받아들여서 회담 제안을 취소하게 된 것이라 본다. 그래서 충분한 사전 논의 없이 추 대표가 단독 영수회담 제안한 부분은 본인이 이미 사과했듯이 우리가 반성해야 할 일이지만, 그것이 오히려 야권과의 공조나 시민사회 공조를 촉진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하는 전화위복의 계기가 될 거란 것이다. 또 하나 그런 가운데서라도 성과가 있었다면 추 대표가 생각했던 그 경로와 다르지만, 그 과정을 통해 민주당이 의원총회에서 퇴진이라는 당론을 결정할 수 있었던 것이 또 하나의 성과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이제는 우리 민주당이 추미애 대표를 중심으로 해서 야권 또는 시민사회와 충분히 공조하면서 퇴진운동 나설 것이라 보고 저도 당연히 함께 할 것이다.

▲박원순 시장에서 대해서는

=당내 많은 다른 생각들이 있다. 당연히 광장을 중시하는 그런 생각하는 분도 계시고 국회라는 정치의 장을 중시하는 분들도 계신다. 또 그렇게 시민과 함께 하는 것이 급하다고 생각하는 분도 계시고 신중하게 생각하는 분도 있고 몸이 가벼운 분도 계시고 몸이 무거운 분도 있다. 이렇게 서로 다른 생각들이 함께 이렇게 어우러지면서 당이 합리적인 방향을 잡아 나간다고 생각한다. 서로 다른 생각 말하면 인정하고 존중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본다.

▲오늘 퇴진 운동을 하시겠다고 한 말씀이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인지 민주당 대선후보인지 아니면 민주당 전 대표인지 어떤 자격을 갖고 입장 발표하게 됐는지.

=저는 그 모든 것이 복합된 것이다. 어떻게 나눌 수 있겠나.

▲어제 영수회담으로 SNS에서 많은 비판이 많다. 아울러 문재인 전 대표도 함께 그 부분에 관여되어 있지 않나 싶다. 많이 시끌시끌했다. 예민한 질문을 드리겠다. 그 당시 SNS에서 많은 누리꾼들이 4ㆍ13 총선 당시 문재인 대표가 대국민 약속을 했다. 광주에서 민심을 잃으면 대선 후보직을 사퇴하고 불출마를 선언하고 나아가 정계은퇴를 하겠다고 하셨다. 이전에 질문한 헤럴드경제 기자 얘기처럼 대선후보는 정확하게 사퇴를 하신 건지 아니면 그건 번복이 되어서 대선후보로서도 함께 하시는 건지 오늘 이 자리에서 명확하게 말해달라. 누리꾼들이 혼란스러워한다.

=오늘 이 자리의 맥락에는 맞지 않는 질문 같다. 우선 추미애 대표가 단독 영수회담 제안하면서 저하고 사전에 논의가 있었던 것은 아니냐 뭐 그런 의혹도 일부 있는 것 같다. 그러나 사전에 논의 없었다. 그리고 논의가 필요하다면 최고위원들이나 원내대표, 원내의 중진들과 논의할 일이지 저와 논의할 일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추미애 대표는 말하자면 모든 대권주자들을 똑같이 대우한단 입장이다. 저와 논의한다면 다른 분들과 다 논의를 해야 된다. 지난번 광주 발언은 그 당시 선거에서 우리가 승리하고 또 새누리당의 과반 의석을 막고 그것을 통해서 우리가 정권교체를 기반을 구축하고 또 그걸 위해서 광주와 호남에서 우리당이 지지받기 위한 그런 여러가지 전략적인 그런 판단에서 했던 발언이었다. 그것이 만약 광주시민들이나 또 호남분들의 마음을 상하게 한 점이 있다면 그 점은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리면서 그 당시 발언의 맥락을 살펴주시길 바란다. 그뿐만 아니라 광주 ㆍ호남 민심의 지지가 없다면 제가 대선도 포기할 것이고 또 정치도 그만둘 거란 부분 지금도 유효하다. 저는 야권 대표하는 대선주자가 대선후보가 되어서 정권 교체를 하려는 그런 꿈을 갖고 있다. 그런데 우리 야당의 뿌리라 할 수 있는 광주ㆍ호남에서 지지를 받지 못한다면 어떻게 야권을 대표하는 후보가 되며 어떻게 대선에서 이길 수 있겠나. 그래서 광주ㆍ호남 민심의 지지를 받고자 하는 노력은 지금도 계속 중이다. 그리고 그때 했던 저의 약속은 반드시 실천될 것이다.

[사진설명=문재인 더불민주당 전 대표가 15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기자간담회를 가지고 있다.    박해묵 기자/mook@heraldcorp.com]

▲박 대통령이 그만두면 과도 내각으로 가야 한다고 했는데, 그만두면 황교안 총리가 권한을 대행하게 된다. 어떤 식으로 과도내각을 (구성해) 가자는 말인지 설명을 부탁드린다. 또 박 대통령이 퇴진하면 조기 대선도 생각하는지 시기는 어떻게 보고 있는지.

=방금 말하신 그런 문제에 대한 고민 탓에 당초 거국중립내각을 제안했다. 거국중립내각을 먼저 출범시키지 않은 채 대통령이 물러나면 질문 그대로 황교안 총리가 대통령의 권한을 대행하게 되고 그리고 헌법상 60일 이내에 대선을 치르게 되어 있기 때문에 제대로 준비되지 않은 가운데 대선을 치르는 그런 많은 혼란이 초래하게 된다. 그래서 국회가 추천하는 총리 중심으로 한 거국중립내각을 먼저 구축하고 난 이후 이를 토대로 대통령이 2선으로 물러나든 퇴진을 하든 해야 그 이후에 안정적인 국정 관리가 가능하다고 보고 그런 제안했던 것이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그런 저와 우리 당의 충정(이 담긴) 제안들이 다 박 대통령에게 수용되지 않았다. 이제 국민의 압도적 민심 따라 퇴진 운동을 나설 수밖에 없게 됐다는 말을 드린다.

▲어쩔 수 없이 과도내각을 위해 퇴진 운동하고 과도 내각으로 간다고 설명했는데 지금이라도 거국중립내각을 먼저 수립하는 방법으로 순서를 바꿔 진행될 수 있다고 보나?

=사실 우리가 헌정 사상 초유의 일을 겪고 있다. 저는 박 대통령의 조건없는 퇴진 선언이 먼저 있고 나면 그 이후에 질서있는 퇴진을 할 방법이 강구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거기에 박 대통령도 협조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말씀드린 비상기구를통해 통일화 되고 국민 민심이 제대로 반영되어야 한다고 본다. 그것이 어떤 방안이라고 지금 단계에서 제가 먼저 제 생각을 드러내는 것은 온당한 일이라 생각되지 않는다.

▲개헌 논의가 한참 진행되다가 최순실-박근혜 게이트로 중단됐다. 박 대통령의 하야 이후 과도내각이 성립된다면 그때 개헌을 추진하고 다음 정부로 넘어가야 한다고 생각하는지, 아니면 (개헌을) 미뤄야 한다고 생각하는지.

=지금은 개헌을 논의할 시기가 아니라고 생각한다. 우리 헌법은 손 볼 대목이 많다. 당연히 개헌이 필요하다고 저도 필요성엔 공감하고 있다. 지난 대선 때도 이미 개헌 공약한 바도 있었다. 지금 개헌을 논의하게 되면 국면의 전환과 같은 게 초래돼 그렇게 바람직한 일이라 생각하지 않는다.

▲지난주 토요일의 민심을 반영해 퇴진운동을 이야기하게 됐다고 했는데. 월요일에 말하지 않고 영수회담이 어그러지고 난 오늘에서야 퇴진운동을 꺼냈다. 선후관계가 조금 다른 것 아니냐는 생각이 든다. 또 조기 대선을 치러야 한다는 점에 동의하나.

=앞부분은 저는 지금까지 당의 입장과 함께 해왔고. 우리가 토요일 전국적으로 수백만 명이 참여하는 촛불집회를 통해 모든 국민이 대통령의 즉각적인 하야 원한다는 것을 이미 충분히 확인했다. 남은 것은 오직 대통령의 대답이었다. 대통령이 대답할 시기가 어제였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아무런 성의 있는 답변이 나오지 않으면 오늘 정도에 퇴진 운동 동참을 말하지 않을 수 없게 됐다. 마침 어제 영수회담에 (철회되는) 일을 또 겪으면서 우리 당 당론도 자연스럽게 퇴진으로 정리됐다.

▲조기 대선은 어떻게 생각하나?

=조기 대선은 제가 어찌 보면 이해관계자이기 때문에 말씀을 드리기가 어려운 대목이다. 어쨌든 대통령 퇴진이 결정이 되면 그리고 그에 따라서 질서있는 퇴진의 방안이 논의될 때 그때 그 속에서 함께 논의될 문제라고 본다. 

[사진=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5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현 시국상황과 관련한 기자회견을 하기위해 차량에서 내려 걸어가고 있다.    박해묵 기자/mook@heraldcorp.com]

▲퇴진운동 말씀 주셨다. 다른 대선주자 중에선 서명운동 등 개인적 차원의 운동을 진행하고 있는데 본인도 그런 부분을 고민하고 있는 게 있나. 또 19일 집회에 참석 의사 있나.

=각자가 역점을 두는 퇴진 운동들 하고 (그 뜻이) 모이면 될 것이라 본다. 만약 비상기구가 구성된다면 비상기구에서 퇴진운동의 방법까지도 함께 논의하게 될 것이다. 저는 그렇게 되기 전까지 제가 개인적으로 노력하고 싶은 것은 퇴진운동을 전국적 운동으로 확산시켜 나가는 노력을 하고 싶다. 여러 방법 있으리라 생각한다. 예를 들면 지역에서 열리는 촛불집회에 참석할 수도 있을 것이고 또 지역을 순회하면서 시국토론회를 여는 방법도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어쨌든 퇴진운동이 더 넓게 국민 속으로 확산돼 박 대통령이 (퇴진을) 받아들이지 않을 수 없도록 그런 노력을 제 나름대로 행할 것이다.

▲퇴진운동의 마지노선으로 생각하신 기한이 있나.

=퇴진운동은 박 대통령이 조건없는 퇴진을 선언할 때까지다.

▲탄핵도 마지막 절차로 남았는데 끝까지 박 대통령이 퇴진하지 않겠다고 하면 어떻게 되나.

=탄핵은 다 아시는 바와 같이 헌법상 절차인데 필요한 요건과 절차들이 있다. 당장 국회의 탄핵 소추 의결에 필요한 정족수가 있다. 그래서 새누리당에서도 특히 비박 의원들을 중심으로 얼마나 탄핵할 수 있을지 그런 것도 함께 살펴보고 또 검찰 수사를 통해서 박 대통령의 범죄사실과 위법 행위가 더 분명하게 확인이 되는 것도 기다려볼 필요가 있다. 우선은 국민이 원하는 건은 여러 달이 걸리는 그런 지리한 탄핵의 방법이 아니라 국민들은 이미 마음속으로 (박 대통령을) 탄핵했으니 이제는 바로 물러나라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우선 그 노력을 함께하겠다.

▲최근 원로들과 만난 자리에서 박 대통령을 보면 안쓰럽다고 말하기도 했다. 검찰 조사도 앞둔 박 대통령에게 마지막으로 호소하실 말씀이 있으신지 궁금하다.

=그런 (안쓰러운) 심정들은 지금도 변함이 없다. 지금 박 대통령이 (취할 수 있는) 가장 명예로운 방법은 국민의 민심을 그대로 겸허하게 받아들이면서 그러면서 자신이 퇴진하더라도 국정 혼란을 막을 수 있는 질서 있는 퇴진의 방법을 제시하고 협력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것이 국정 혼란을 최소화하는 방법이고 그나마 박 대통령의 명예를 지키는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지금이라도 그런 자세 갖춰줬으면 하는 바람이 있다.

▲마무리 발언

=지금은 대한민국 역사상 세 번째로 범국민적 일어나고 있는 시민항쟁이라고 할 수 있다. 첫 번째는 4ㆍ19혁명이었다. 그때 국민들은 정말 혁명에 성공했는데 그 이후 들어선 민주당 정부의 실패 때문에 4ㆍ19혁명이 열매를 제대로 맺지 못했다. 두 번째는 87년도 6월 항쟁이었는데 그때도 마찬가지로 국민의 위대한 승리에도 정치권의 분열 때문에 6월 항쟁이 제대로 열매를 맺지 못했다. 이번이 세 번째 범국민적 시민 항쟁이다. 이번에야말로 정말 대한민국이 과거와 결별하고 정말 새로운 대한민국, 국민 주권이 바로 서는 국민이 주인인 그런 진정한 민주공화국을 만들고 반칙과 특권이 없는 그리고 원칙과 정의가 바로 서는 그리고 상식이 통하는 그런 나라 다운 나라 만드는 그런 계기가 되어야 한다. 또 흙수저, 금수저 따로 없고 개천에서 용 나는 그런 공정한 세상 이번 기회에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러려면 과거 잘못된 적폐에 대한 대청산도 반드시 필요하다. 지금 국민은 그 대단한 분노 속에서도 정말 질서를 지키고 평화적인 방법으로 성숙되게 그런 요구들을 하고 있다. 이번에야말로 국민의 바람이 꼭 이뤄지길 바라고 그러려면 이런 상황을 지나치게 정치권이 주도하거나 또 정치적으로 이용하려는 시도들은 없어야 한다. 민심을 앞세우고 정치권이 그에 대한 매듭을 지어나가는 노력을 함께할 때라고 생각한다.

essential@heraldcorp.com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