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4찬성-탄핵가결] 朴대통령 “헌법과 법률 절차에 따라 헌재ㆍ특검 대응”

[헤럴드경제=신대원 기자] 박근혜 대통령은 9일 “앞으로 헌법과 법률이 정한 절차에 따라 헌법재판소의 탄핵 심판과 특검 수사에 차분하고 담담한 마음가짐으로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이날 국회에서 자신에 대한 탄핵소추안이 가결된 뒤 청와대에서 국무위원들과 간담회를 가진 자리에서 “저는 국회와 국민의 목소리를 엄중하게 받아들이고 있으며 혼란이 잘 마무리되기를 진심으로 바라고 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사진=헤럴드경제DB]

박 대통령은 비교적 담담한 표정을 유지한 채 다소 잠긴 듯한 목소리로 발언을 이어갔다.

박 대통령은 먼저 “저의 부덕과 불찰로 국가적 혼란을 겪게 돼 국민 여러분께 송구스럽다”며 “모든 공직자 여러분께도 더 많은 어려움을 드리게 돼 안타까운 마음”이라고 사과의 뜻을 밝혔다.

이어 “국정공백 최소화를 위해 노력을 다해달라”며 “대한민국과 국민의 삶이 결코 방치되는 일이 있어선 안된다”고 강조했다.

특히 “사회가 혼란스러워지면 더욱 힘들어지는 건 서민의 삶”이라면서 “민생안정에 사각지대가 발생하지 않도록 각별히 챙겨달라”고 거듭 당부했다.

또 “최근의 일로 미래성장동력을 만들기 위해 추진해 온 국정과제도 진정성을 의심받고 있어 안타까운 심정”이라면서 “대한민국 미래발전 위한 국정과제는 마지막까지 추진해달라”고 덧붙였다.

박 대통령이 국무위원들과 자리를 함께 한 것은 지난 10월11일 국무회의 이후 59일만이다.

박 대통령은 국회의 탄핵소추의결서가 청와대 총무비서관을 통해 전달받는 즉시 국가원수이자 행정부 수반으로서 모든 권한이 정지됐다.

박 대통령이 이날 국무위원 간담회를 가진 것은 권한정지에 앞서 대통령 권한대행을 맡게 되는 황교안 국무총리와 각 부처 장관들에게 안정적 국정 운영을 당부하기 위한 목적으로 보인다.

박 대통령은 국회에서 탄핵안이 찬성 234표라는 적지 않은 표로 가결됨에 따라 향후 헌법재판소 심판과 특별검사 수사에서도 큰 부담을 안게 됐다.

박 대통령은 변호인단을 확대ㆍ보강하는 등 헌재 심판과 함께 특검 수사 과정에서 펼쳐질 법리다툼에 대비할 것으로 전해졌다.

신대원기자 / shindw@heraldcorp.com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