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4찬성-탄핵가결] 친박계 20~30명 ‘전향’했다, 朴 끝까지 버틸 수 있을까

[헤럴드경제=이슬기 기자]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안이 9일 국회 본회의에서 찬성 234표로 가결된 가운데, 박 대통령의 ‘마지막 보루’였던 친박(親박근혜)계 의원 수십여명 마저 ‘전향’을 택한 것으로 분석되면서 이후 정국에 귀추가 주목된다.

9일 정치권에 따르면, 새누리당 소속 의원 128명 중 탄핵안에 찬성표를 던진 의원은 총 62명으로 추정된다. 더불어민주당 121명, 국민의당 38명, 정의당 6명, 무소속 7명 등이 모두 찬성표를 던졌다고 가정했을 경우다.

[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대통령(박근혜) 탄핵소추안'이 상정된 가운데 최경환 새누리당 의원과 정진석 원내대표가 굳은 표정을 짓고 있다. 표결결과는 재적의원 300명 중 299명이 참여해 찬성 234표, 반대 56표, 무효 7표, 기권 2표로 가결됐다. 박해묵 기자/mook@herladcorp.com]

앞서 비박(非박근혜)계 주도 비상시국위원회가 오전 모임에서 밝힌 찬성표가 33명임을 고려하면, 27∼29표는 중도 또는 온건 친박계에서 나온 것이다. 다만 이 경우에서 새누리당 내 찬성표는 소속 의원 128명의 절반에 조금 미치지 못한다.

집계 결과 56명은 반대했고, 2명은 기권했다. 불참(최경환 의원)까지 포함하면 59명이 반대한 셈이다. 규정에 어긋나게 기표한 경우가 무효 7표다. 무효표는 고의성이 짙다는 점을 고려하면 이 역시 새누리당에서 나왔을 공산이 크다.

결국 새누리당 의원 62명이 찬성한 반면, 기권ㆍ무효ㆍ불참을 포함한 66명이 사실상 반대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이처럼 새누리당 내에서 절대다수를 차지했던 친박 세력이 사실상 와해함에 따라 박 대통령의 향후 탄핵 정국 대응법에도 정치권의 시선이 쏠린다. 박 대통령은 앞서 탄핵안이 가결되도 자진 사퇴 없이 헌법재판소의 심리 경과를 지켜보며 담담하게 대응하겠다는 뜻을 밝힌 한 바 있다. 그러나 당내 ‘방어막’이 대폭 약화하면서 박 대통령의 ‘버티기’가 무의미해 질 수도 있다.

yesyep@heraldcorp.com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