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 정유라 없게…” 스타선수도 기본은 해야 대학간다

문체부 ‘특기자 대입전형 표준요강’
2018학년도 대입부터 최저학력 적용

학생 선수가 소정의 최저학력 수준을 넘어야만 대학 입학이 가능토록 하는 내용의 ‘특기자 대입전형 표준 요강’이 오는 3월까지 마련돼 2018학년도 대입 부터 적용된다.

문체부와 교육부, 대학교육협의회(대교협), 경기교육청, 한국대학스포츠총장협의회, 대한체육회는 최근 체육특기자 학습권 보장 등, 학교체육의 정상화 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정책협의회를 갖고 이같이 의견을 모았다고 19일 밝혔다.

참석자들은 부실한 학사 관리를 막는 실효성 있는 방법은 대학 입학 전형에 학업 성적을 반영하는 것이라는데 공감했고, 대교협이 ‘체육특기자 대입전형표준요강’을 수개월내 마련하면, 2018학년도부터 이를 자율적으로 적용하도록 권고하고, 2020학년도 입시부터 전면 적용키로, 방침을 정했다.

스타 선수라도 최저학력이 미달되면 상급학교 진학의 길이 막히는 것이다.

참석 기관별로 ‘공부하는 학생선수상’을 정립할 수 있는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 교육부는 초중고교 학교체육진흥원 설립안을 마련중이고, 문체부는 학생선수 진로멘토링과 운동부 지도자 인식 개선작업을 진행중이다.

대교협은 특기자 입시요강 개선과 체육특기자 대학입시정보 설명회를 추진하고, 대학스포츠총장협의회는 대학생 선수 경기 출전 관련 최저학력제 도입을 확대하는 방안을 만들고 있다.

정책협의회는 각 기관이 2월 말까지 세부 추진계획을 마련해 3월부터는 가시적인 변화를 이끌어내기로 했다.

함영훈 기자/abc@heraldcorp.com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