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셉 한 치과칼럼] 치아가 흔들릴 때

병원에 오는 환자 중 치아가 흔들리는 것을 느끼는 사례는 많지 않습니다. 아픔이 없는 한 환자들은 어떤 이유로 치아가 흔들리든 아무런 불편함을 호소하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환자들이 불편함을 느끼지 못하면서 치아가 흔들리는 것이 정상이라고 할 수 있을까요?

어린 아이들이 유치에서 영구치로 이갈이를 할 경우 치아가 흔들리는 것을 많이 보게 됩니다. 이렇게 흔들리는 증상은 영구치가 올라오면서 유치의 뿌리를 녹임으로써 지탱하는 힘이 부족해 치아가 흔들리게 되는 것입니다. 물론 이렇게 치아가 흔들리는 것은 너무도 정상적입니다. 정상적인 영구치의 경우에도 치아의 흔들림은 정상이라 생각됩니다. 치아에는 PDL(Periodontal Ligament) space가 존재하게 됩니다. 쉽게 말해 치아가 어느 정도 충격흡수를 위하여 만들어진 완충장치 역할을 하는 공간입니다. 따라서 치아에 작용하는 힘에의해 조금의 움직임이나 흔들림이 있다는 것은 정상적인 현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치아가 흔들리는 것이 다 정상적이라는 것은 아닙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염려해야하는 치아의 흔들림에는 어떤 이유가 있을까요?

첫번째로 치아를 지지하고 있는 치주(뼈와 잇몸)의 상태 때문에 흔들릴 수 있습니다. 치아는 나무와 비교될 수 있습니다. 나무가 아무리 튼튼하다 하더라도 나무를 지지하고 있는 땅이 좋지 않다면, 나무는 쓰러지고 말 것입니다. 치아도 치주염에 의해 치아를 지탱하는 뼈와 잇몸이 안좋은 상태로 변한다면, 그 치아는 흔들릴 수 밖에 없을 것입니다. 치주 상태가 안좋아 흔들리는 치아의 경우 여러 치아가 흔들린다는 점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두번째로 어떤 특정한 힘(pathologic force)에 의해 움직여지는 것이 또다른 증상일 수 있습니다. 환자분의 바이트가 맞지 않아서, 또는 밤에 이를 갈거나 이를 꽉 무는 버릇 때문에 작용하는 힘에 의해 치아가 흔들리게되는 경우입니다. 이런 경우는 적은 수의 치아 또는 치아 하나만 흔들리는 것이 특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치아가 흔들린다는 것은 정상인 경우도 있지만 어떤 병의 증상으로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각 경우에 따라 다른 치료 방법이 있습니다. 각각의 치료법은 다음 칼럼에 기재하도록 하겠습니다. 만약 자신의 치아가 흔들린다는 느낌을 받으신다면, 아픔의 증상과는 상관없이 WPD Dental Group 과 함께 치료법을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조셉 한 보철치과

조셉 한/보철치과 전문의(WPD덴탈그룹· 7872 Walker St.,#101, La Palma,CA 90623/(714) 670-0023)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