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부산 오시리아 관광단지에 이케아 생긴다

-부산시와 현지 법인 설립 등 협약

[헤럴드경제=윤정희(부산) 기자] 부산시와 부산도시공사는 21일 부산시청에서 글로벌 유통기업인 이케아(안드레슈미트갈 한국대표)와 부산을 본사로 하는 현지법인을 설립하고 오시리아 관광단지에 진출한다는 내용의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에 체결된 협약의 주요 내용으로는 이케아는 부산 현지법인을 설립하여 오시리아관광단지에 진출하고, 금융거래 파트너로 부산은행 활용, 지역 자금 선순환구조 구축 협력키로 했다. 또한 지역인재 500여명을 고용키로 하고, 지역에서 조달 가능한 제품이나 외부 용역에 대해서는 최대한 지역업체에 기회를 제공하며, 지역 중소상공인과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지속적으로 강구하기로 했다.


그동안 부산경실련 등 시민단체에서는 부산에 진출한 대형유통업체들이 현지법인화로 ‘진짜 부산기업’이 돼야 한다고 주장해 왔으며, 부산시의회에서도 지난 1월 ‘부산시 유통업 상생과 소상공인 보호조례’를 개정하여 현지법인화를 촉구한 바 있어, 첫 성과를 도출하게 된 것이다.

한편 2019년 말 엔터테인먼트 복합 쇼핑몰인 이케아가 오시리아 관광단지에 문을 열면 같은 시기에 개장 예정인 테마파크와 함께 오시리아 관광단지가 부산 대표 관광단지로 활성화 될 것으로 기대된다.

서병수 부산시장은 “앞으로 유통산업발전법에 의거 이케아가 기장군에 대규모 점포 등록시 상권영향평가서와 지역협력계획서를 제출하고 유통업상생발전협의회의 심의가 진행 될 것이므로, 심의 시 최대한 지역업체의 의견이 반영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cgnhee@heraldcorp.com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