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르면 다음주 삼성 미전실 해체…새 컨트롤 타워는?

최지성, 장충기 등 미전실 핵심 2인 사의 표명

특검 종료후 이르면 내주 중 미전실 해체

그룹 컨트롤 타워, 전자ㆍ물산ㆍ생명 3개 회사로

전문CEO 집단 지도 체제로 중요 의사 결정

이번주 부장급 이하 인사는 예정대로

상반기 공채일정도 조만간 확정

’1조 @’ 사회 환원 방안도 내달 발표

[헤럴드경제=강주남 기자] 이르면 다음주 중 그룹 컨트롤타워인 ‘미래전략실(미전실)’ 해체를 검토중인 삼성그룹이 3월1일자로 예정된 부장급 이하 직원의 승격 인사는 당초 예정대로 단행키로 했다.

삼성은 오는 28일 특검이 종료될 경우 3월초인 다음주 중으로 미전실을 해체하고, 당분간 계열사 최고경영자 회의 등을 통해 중요 의사결정을 내리는 등 그룹을 끌고 나갈 방침이다.

미전실을 이끌고 있는 최지성 실장(부회장)과 장충기 차장(사장)은 ‘최순실 게이트’ 사태와 관련한 책임을 지고 동반 퇴진할 것으로 알려졌다.

상반기 공채 일정도 조만간 확정된다.

사진제공=연합뉴스

▶부장급 이하 인사 3월1일 시행= 26일 삼성그룹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오는 28일께 직원 승격 인사를 3월1일자로 단행하면서 기존 7단계였던 직급을 4단계로 단순화하는 인사제도 개편안을 시행한다.

이 개편안에 따라 사원1(고졸)ㆍ사원2(전문대졸)·사원3(대졸), 대리, 과장, 차장, 부장 등 7단계 직급이 사라지고 그 대신에 개인의 직무역량 발전 정도를 나타내는 CL(Career Level) 1∼4 체제가 도입된다. 수직적 직급 체계가 수평적으로 바뀌게되는 것이다.

부장, 차장, 과장, 대리와 같은 전통적인 직급명이 폐지됨에 따라 직원 간 호칭은 상대방의 이름 뒤에 ‘님’자를 붙여 ‘○○○님’이라고 하게 된다. 부서별로 업무 성격에 따라 ‘프로’, ‘선후배님’ 등 다른 수평적 호칭을 사용할 수 있다. 다만, 팀장, 그룹장, 파트장, 임원은 직책으로 불리게 된다.

조만간 상반기 공채일정도 확정된다. 통상 1년 전에 잡아놓는 삼성 공채시험 고사장 예약일은 상반기의 경우 4월 16일, 하반기는 10월 21일로 돼 있다. 삼성은 매년 1만명 이상의 신입·경력사원을 뽑고 있다.

▶ 이르면 다음주 중 미전실 해체…소속사 복귀= 삼성은 박영수 특별검사팀의 활동이 오는 28일 종료되면 3월 중 미전실을 해체하고 석 달째 미뤄져 온 사장단 인사를 단행할 예정이다.

미전실은 전략팀, 기획팀, 인사지원팀, 법무팀, 커뮤니케이션팀, 경영진단팀, 금융일류화지원팀 등 7개 팀 편제로 이뤄져 있다.

각 계열사에서 파견된 임직원 200여 명이 근무한다.

미전실이 해체되면 이들은 원래 소속됐던 계열사로 복귀할 가능성이 크다.

미전실 해체와 계열사 복귀 시점과 맞물려 석 달째 미뤄져 온 사장단 인사도 최소한의 범위에서 단행될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미전실에 소속된 임원 수만 60여 명에 달한다는 점을 고려할때 미전실 해체 작업이 계열사 사장단 및 임원 인사와 연동돼 이뤄질 수 밖에 없는 구조이기 때문이다.

기존 부장급 직원의 임원 승진 인사도 사장단·임원 인사 때 함께 발표될 것으로 보인다. 

사진제공=연합뉴스

▶‘포스트 최지성’ 누구?= 미전실을 이끌고 있는 최지성 실장과 장충기 차장은 미전실 해체와 함께 동반 퇴진할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 관계자는 “최 부회장과 장 사장이 사표를 냈는지는 확인되지 않는다”며 “미전실 해체를 포함한 쇄신안을 발표할 때 두 분의 거취 문제도 결정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삼성의 ‘2인자’로 불리는 최지성 부회장은 삼성전자 대표이사 사장과 부회장을 거쳐 2012년부터 미래전략실을 이끌어 왔고, 장충기 사장은 그룹의 대외업무를 총괄해왔다.

삼성은 그간 그룹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해왔던 미전실을 해체한 이후 계열사별 자율경영과 이사회 활동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미전실이 담당했던 계열사 간 업무조정, 경영진단, 채용, 인수합병(M&A) 기능은삼성전자·생명·물산 등 3대 주력 계열사로 분산 이전될 전망이다.

그룹 공통의 사안에 대해서는 계열사 CEO(최고경영자) 회의 등을 통해 풀어나갈 예정이다.

한편, 삼성은 2008년 이건희 회장 차명계좌의 실명 전환 후 세금을 납부하고 남은 1조 원을  사회에 환원하는 방안 등도 이르면 내달 중 밝힐 것으로 전망된다.

namkang@heraldcorp.com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