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 ‘中사드 보복’ 우회로 찾아 이집트ㆍ인도로?

[헤럴드경제] 외교부 제1차관이 이집트와 인도를 연이어 찾아간다. 실질 협력 확대를 논의하는 목적으로 경제외교와 대북공조 확대에 나서는 것이다. 중국의 ‘사드 보복’으로 우리의 피해가 현실화한 상황에서 ‘시장 다변화’ 또한 염두에 둔 것으로 보인다.

외교부는 임성남 외교부 제1차관이 25~26일은 이집트, 27~29일은 인도를 각각 방문한다고 24일 밝혔다.

우리 외교부 장차관급 인사로는 11년 만에 이집트를 방문하는 임 차관은 이틀간 파이자 아불나가 국가안보보좌관, 함디 사나드 루자 외교차관과의 면담·오찬 등을 통해 ‘한-이집트 포괄적 협력동반자관계’의 발전방안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외교부는 이번 방문에서 한반도 정세 관련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이사국 협조 확보, 우리 기업들의 이집트 진출 지원 등에 대한 이집트측의 지지를 기대하고 있다.

임 차관은 27~29일 인도 방문에선 프리티 사란 외교부 동아시아차관과 ‘한-인도 외교차관 회담’을 개최한다. V.K. 싱 외교부 국무장관을 예방하는 자리를 통해 ‘한-인도 특별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더욱 공고히 하고, 현지 우리 경제인과의 간담회를 열 예정이다. 임 차관은 특히 인프라·방산을 포함한 제반 분야 경제 협력 확대 방안을 협의하고, ‘한-인도 차관급 2 2 회담’ 등 양국간 전략적협의체 활성화 방안도 논의할 계획이다.

onlinenews@heraldcorp.com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