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포르투갈] 승부차기까지 철저 준비…申의 용병술은 지금부터

[헤럴드경제=이슈섹션] “승부차기까지 간다면, 승부차기 방식이 바뀌어 생소한 부분도 준비해야 한다”

신태용 감독은 “단 1%도 방심하지 않으려 준비 중이다”라며 토너먼트 맞춤형 용병술로 승리를 다짐했다.

신태용호는 30일 오후 8시 천안종합운동장에서 포르투갈과 국제축구연맹(FIFA) 20세 이하(U-20) 월드컵 16강전을 치른다.

[사진제공=연합뉴스]

토너먼트전으로 치러지는 16강전부터는 승부차기에서 승패가 갈릴 가능성도 크다.

조별리그까지는 전후반 90분간 승패를 가리지 못하면 무승부로 처리, 승점 1씩을 나눠 가졌다.

그러나 상대 팀을 꺾어야 위로 올라갈 수 있는 토너먼트전에서는 전후반 90분과 연장전 30분에서도 승패가 가려지지 않으면 승부차기까지 가야 한다.

한국은 U-20 연령대에서 포르투갈에 3무 4패로 열세이고, 지난 1월 평가전에서 1-1로 비긴 적이 있는 만큼 승부차기는 반드시 대비해야 하는 경우의 수이다.

아직 성인이 되지 않아 분위기를 많이 타는 U-20 연령대에서는 승부차기에서 더욱 의외의 결과가 나올 수 있다.

신태용 감독은 이번 대회부터 승부차기 순서가 변경된 것 등 작은 부분에도 신경을 쓰고 있다.

승부차기에서 선축한 팀의 승률이 60%로 높다. 이번 대회에서는 선축 팀의 이점을 최소화하기 위해 첫 번째 키커 이후에는 각 팀이 두 번씩 차도록 방식을 바꿨다.

과거에는 A팀과 B팀이 번갈아 찼다면, 이제는 A팀 첫 번째 키커가 찬 이후 B팀이 두 번 차고 다시 A팀이 두 번 차는 방식으로 바꿔, AB, AB, AB 순서가 아닌 AB, BA, AB, BA가 된 부분도 대비해야하는 것이다.

골키퍼 송범근은 “승부차기까지 간다면, 감에 따라 최선을 다해 막으려 한다”면서 한 경기에서 3번이나 승부차기 선방을 펼쳤던 기억을 상기하며 “막을 수 있을 것같다”고 각오를 다졌다.

onlinenews@heraldcorp.com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