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한인축제재단 박윤숙 전 회장 상대로 형사소송

축제재단
LA한인축제재단의 지미 리 회장(사진 가운데)가 6일 오후에 열린 6월 정기 이사회에서 박윤숙 전 회장을 형사 고발했음을 밝히고 있다.

LA한인축제재단(회장 지미 리)이 지난달 30일 2월 정기총회에서 전격 제명된 박윤숙 회장을 공금 횡령 혐의로 올림픽 경찰서에 형사 고소했다.

LA축제재단의 지미 리 회장은 6일 오후 1시 30분 축제재단 사무실에서 열린 6월 정기 이사회를 통해 “지난달 30일 올림픽 경찰서에 박 전 회장을 공금횡령 혐의로 고소했다”며 “올림픽 경찰서에 박 회장의 혐의를 입증할 수 있는 기본 자료를 건냈고 현재 후속 조치를 기다리는 중이다. 박 전회장을 고소한 것은 재단을 바로 세우고 잘못된 행동에 대한 책임을 묻기 위해서다. 얼마의 시간이 걸릴지 모르지만 반드시 시시비비를 가릴 것”이라고 밝혔다.

재단은 5월 열렸던 임시 이사회에서 박 전 회장에 대한 소송건을 안건에 올려 찬성 5, 반대 1로 통과시켰고 이후 민사 또는 형사 혹은 민·형사 동시 고소 방안 등을 고민하다 형사 고소로 의견을모았다. 사건을 접수한 올림픽 경찰서의 수사 착수 여부는 아직 확인되지 않았다.

반면 박윤숙 전 회장은 “거듭된 소명과 증거자료 제출에도 불구하고 재단측이 명예훼손을 넘어 이제는 있지도 않은 사기혐의까지 씌우고 있다”며 “이미 명예훼손은 물론 이번 형사고소에 대한법적 대응을 진행 중이다. 곧 과연 누가 옳은 것인지 명확하게 밝혀질 것”이라고 전했다.

재단 측은 박 회장의 임기 동안 ▲하청업체 선정과정이 불투명했던 점 ▲예산 일부를 이사회 결의 없이 지출한 점 ▲한국 발생 수익금 일부를 박 회장의 한국 개인 계좌에 보관 후 이체 하지 않았던 사실 ▲재단 명의 카드를 사용하면서도 사용처, 일시, 목적, 동행자를 명기하지 않고 무려 6만 달러가 넘는 금액을 불투명처리(영수증 미제출)한 것 등을 들며 소송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며 박 전 회장은 ▲한국 발생 수익금의 개인 계좌 보관과 관련해 은행 거래 내역서와 이체성 거래 중지 명령서를 제출해 정당성을 입증한 점 ▲데빗 카드 사용처를 입중하는 영수증 추후 제출 ▲재임 기간 동안 재단 흑자 운영을 통해 6만 7000달러에 달하는 부채 삭감 ▲재단 운영을 위해 2만 7000달러가 넘는 개인 재산을 각출한 점 등을 들며 맞서고 있다.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