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MO 라면 5개 뭐지? 네티즌 수사대 출동

[헤럴드경제=이슈섹션] 지난 13일 방송된 MBC PD수첩에서 국내 생산되는 라면 중 GMO(유전자조작) 라면 실태가 폭로됐다.

GMO란 유전자 변형 농산물로서 생산량 증대나 유통 및 가공상의 편의를 위해 유전공학기술을 이용해 생산된 농산물이다.

GMO 농산물은 기존의 육종방법으로는 나타날 수 없는 형질이나 유전자를 지녀 섭취할 경우 인체 유해성을 제기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일단 GMO 반대론자들은 GMO가 알레르기를 유발하고 검증되지 않은 위해성을 갖는 한편, 환경 파괴 및 돌연변이의 위험을 안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들은 GMO가 신체나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장기적으로 입증하는 것이 우선이라고 입장이다.

한편, 이날 방송에서 GMO가 검출된 것으로 알려진 라면 종류 5가지 무엇인지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그러나 라면 종류가 5가지임만 알려졌을 뿐, 어느 회사의 어떤 라면인지는 공개되지 않고 있다.

이에 누리꾼들은 “라면 한가운데가 둥글게 패인 걸 보면 답 나옴”, “유명 기업일 듯… 라면 맛이 변한 그 기업”, “지엠오 나온 라면 3개 모두 둥근 모양이던데” 등의 반응을 보이고 있다.

한편, PD수첩 측은 방송에서 지난 2014년 터키에 수출하려던 한국 라면에서 GMO가 검출돼 전량 회수, 폐기된 사건을 다뤘다.

사건 당시 제작진은 시중에 유통되는 라면 판매량 상위 10개사의 제품에 대해 GMO 검출 시험을 의뢰했다. 올해 4월에도 같은 방식으로 10개 제품에 대해 GMO 검출 시험을 했다.

그 결과 2개 업체, 5개 제품에서 GMO가 검출됐다. 제작진이 결과를 알리자 GMO가 검출된 라면 회사는 GMO 원재료를 전혀 사용하지 않는다며 검사 결과를 부인했다.
[email protected]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