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총리, 안경환 후보자 임명철회 靑에 전달했다

-김ㆍ송ㆍ조 트리오에 대해서는 “인사청문회 보고 이야기하자” 유보

[헤럴드경제=최정호 기자]이낙연 총리가 안경환 전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임명철회 뜻을 청와대에 전달했다고 밝혔다. 안 후보자의 자진 사퇴 과정에서 여론과 당은 물론, 국무총리까지 나서 청와대의 뜻을 접게 했다는 것이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27일 CBS라디오에 출연해 “안경환 후보자의 경우 사퇴하기 몇 시간 전에 ‘재고하는 게 필요할 것 같다’는 말를 청와대에 전달했다”고 밝혔다.

사적으로는 친한 대학 선후배 관계지만, 과거 허위 혼인신고 등 논란이 계속되자 국정 운영에 부담이 될 것을 우려, 지명 철회의 뜻을 가지고 있었다는 의미다.

[사진제공=연합뉴스]

반면 이번주 인사청문회가 예고된 후보자들 중 역시 각종 의혹으로 논란이 되고 있는 교육, 고용, 국방부 장관 후보자들에 대해서는 사전 지명 철회 가능성을 일축했다. 이 총리는 “여야 간에 합의한 청문회 일정으로 인사청문회를 한번 보고 판단을 해야 한다”며 “(자진 사퇴 유도 등)은 지금 이야기할 수 있는 사안은 아니다”라고 청문회 강행 의지를 밝혔다.

최근 인사 파동과 관련해서는 ‘인사청문 기준의 재조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 총리는 “(인사를)해 보니 검증의 한계라는 것도 있고, 국민의 눈높이와 현실 사이 괴리라는 것도 있다”며 “어느 선이 가장 맞는 것인가에 대해 한번 국민적인 논의가 있었으면 좋겠다 싶다”고 언급했다. 또 “약간의 실수가 있었더라도 장점과 역량을 활용할 필요도 있다”며 “오래전 잘못 때문에 그 역량 활용 기회조차 버리는 것보다, 좀 더 현명한 방법을 선택할 수도 있지 않겠는가”라고 강조했다.

다만 이 같은 정부와 여권의 주장이 과거 야당시절 인사청문회 당시 입장을 말바꾼 것이라는 지적에 대해서는 “여당만 잘하고 야당은 못한다, 이런 생각을 하고 있지는 않다”며 “우리가 좀 더 성숙하게 판단해서 국민들께서 납득할 만한 기준을 합의할 때가 됐구나 하는 생각”이라고 야권의 협조를 당부했다.

choijh@heraldcorp.com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