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셉 한 치과칼럼] 아름다움과 자신감 상승을 가져오는 교정치료..

아름다움이 강조되는 요즘 많은 성인들이 예쁜 치아로 가꾸는 것을 원합니다. 여러 방법 중 하나가 교정이라는 것을 잘 알고 있어서인지 많은 성인들이 교정을 하고 있습니다. 중학교나 고등학교 학생들은 교정이 보편화된 트렌드인 것 또한 기정사실입니다. 그렇다면 교정은 언제 시작하는 것이 가장 좋을까요?많은 치과의사들이 공감하겠지만 일반적으로 교정치료를 할 수 있는 나이가 절대적으로 정해진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많은 치과의사들이 어릴 때 교정하도록 권합니다. 그 이유는 나이가 어리고 성장이 완성되기 전에 교정할 경우 더 좋고 안정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어릴 적 교정을 하면 대표적인 장점이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째, 아이들의 뼈는 어른들의 뼈에 비해 아직 덜 성숙하여 교정이 성인에 비해 빨리 진행된다는 점, 둘째 성장이라는 흐름을 이용하여 교정이 가능하다는 점 등입니다. 성인이 되면 아무래도 뼈가 단단해지기도 하고 경우에 따라서는 치아들이 자리를 잡은 지 오래돼서 교정치료의 속도가 느릴 뿐만 아니라 치아들이 다시 원위치로 돌아가려는 성향이 더 큽니다.

그 뿐 만아니라 어린 나이에 하는 교정이 유리한 이유는 성인이 되어서는 할 수 없는 일부교정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선천적으로 구강내부가 좁은 경우, 골격상 윗턱이나 아랫턱이 비정상으로 자란 경우 성장이라는 과정을 이용하여 구강구조및 턱위치를 조절해주는 교정이 진행되기도 합니다. 특히 부정교합이 심한 경우 교정치료를 통해 아랫턱이나 윗턱의 성장을 촉진 또는 억제하는 것이 소아 교정시에 가능합니다. 이런 치료법들은 성장이 완성된 경우에는 불가능합니다.

물론 소아, 청소년기에 교정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주는 장점은 분명히 있습니다. 하지만 성인이 되어서 교정이 아예 불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왜냐하면 성인과 아이들의 교정 치료 원리와 방법은 기본적으로 동일하기 때문입니다. 단지 성인의 경우 아이들에 비해 반응이 느려 시간이 더 걸리는 것은 사실이지만, 성인의 경우 대부분 환자 자신이 간절히 원해 선택한 만큼 치료에 대한 협조가 잘되고 만족도 또한 아주 높은 편입니다. 다만 성인교정시 주의 할 점도 있습니다. 소아나 청소년과 달리 성인의 경우 잇몸질환이 있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그런 경우 잇몸질환이 심하다면 교정치료가 어려울 수도 있으므로 교정치료 전에 잇몸상태를 꼭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성인의 경우 치아의 자연적인 마모나 손상으로 치아모양이나 색깔이 교정결과의 만족도를 감소시킬수 있어 교정 후에 미백, 크라운, 혹은 라미네이트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교정으로 치열은 가지런하게 할 수 있지만 치아 모양과 색깔까지는 바꿀 수 없기 때문입니다. 또한 오랜 기간 치아가 겹쳐있는 경우 겹쳐있는 치아사이에 잇몸과 잇몸 뼈가 제대로 형성이 안돼 있어서 교정후에 블랙 트라이앵글이라는 틈새가 보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리고 심미적이 이유는 아니지만 임플란트나 브릿지가 들어갈 공간이 없을 시에도 교정치료가 부분적으로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교정치료는 단지 치아의 문제가 아닙니다. 교정을 통해 얻은 가지런한 치아와 밝은 미소는 자신감 향상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교정치료의 시기와 치료방법은 앞에 말씀드린 바와 같이 각기 다릅니다. 이번 여름을 시작으로 우리 아이들과 부모님들의 구강검진과 교정상담을 WPD Dental Group 과 함께 하시는 것이 어떨까요. 가장 적절한 시간이 지금이 아닐까요?

조셉 한 보철치과

조셉 한/보철치과 전문의(WPD덴탈그룹· 7872 Walker St.,#101, La Palma,CA 90623/(714) 670-0023)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