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안부 참상 잊어선 안돼”…美 뉴저지주에 기림비 제막

AKR20170720009500072_06_i
미국 뉴저지주 버겐카운티 한인회가 19일(현지시간) 클리프사이드파크 인근 트리니티 에피스코발 성당(Trinity Episcopal Church) 앞 정원에 위안부 기림비를 설치했다.

미국 뉴저지 주(州) 버겐카운티에 19일(현지시간) 또 하나의 일본군 위안부 기림비가 설치됐다.

일제 강점기 일본군에 의해 성적 고통을 당한 위안부 할머니들의 희생을 기리고 이를 역사적 교훈으로 삼자는 취지로 버겐카운티 한인회가 클리프사이드파크 인근 트리니티 에피스코발 성당(Trinity Episcopal Church) 앞 정원에 위안부 기림비를 세운 것이다.

뉴저지 주내 위안부 기림비는 2010년 팰리세이즈 파크에 처음으로 세워진 이후 유니온 시티 등에 이어 이번에 네 번째이고, 전체 미국 내에서는 여덟 번째인 것으로 전해졌다.

대리석 판으로 제작된 기림비에는 ‘위안부(The Comfort Women)’라는 제목 아래에 두 손으로 얼굴을 가리고 웅크리고 앉은 모습의 위안부 형상이 묘사됐다.

위안부의 모습은 현지 한인들과 가깝게 지내는 코빅 이라는 미국 변호사가 형상화한 것으로 전해졌다.

기림비에는 ’1930년대에서 1945년 일본군에 의해 납치돼 성적 노예(sexual slavery)를 강요당하고, 수많은 인권침해로 고통을 받은 20만 명 이상의 여성과 소녀들을 기억하며’라면서 ‘그들에 의해 고통받은 참상을 잊어서는 안 된다’라는 글귀가 새겨졌다.이날 제막식에는 현지 한인회 관계자와 버겐카운티 관계자, 6·25전쟁에 참전했던 미측 참전용사 등 50여 명이 참석했다.

‘허드슨 유스 합창단’ 소속 한인 어린이들이 참석해 ‘고향의 봄’과 ‘아리랑’을 불러 기념비 제막식 의미를 더했다.

김진숙 버겐카운티 한인회장은 “일본군에 의해 한국 여성들이 성적 노예로 고통받은 역사를 알리고, 그런 일이 다시는 되풀이 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 기림비를 설치하게 됐다”고 말했다.

기림비 설치를 위해 성당 앞 정원을 내준 트리니티 에피스코발 교회의 윌리 스미스 신부는 기념사에서 “우리는 희생자들을 기억하기 위해 여기에 섰다”면서 “기림비는 여기 지역사회와 성당에도 (일본군 위안부에 대한) 기억의 장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버겐카운티의 마이클 소디너 경찰국장은 기념사를 통해 “이 문제(일본군 위안부)는 고통을 당했던 한국이나 중국, 필리핀 등의 여성뿐 아니라 인간에 대한 잔악한 행위”라고 지적했다.그는 이어 “지난해 위안부 영화를 관람했는데 뭉클했다”면서 “나도 두 명의 여동생이 있는데 그들에게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들이 겪었던 일이 일어난다는 것을 상상하기도 어려운 일”이라고 말했다.
연합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