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석희, 김학철 의원 망언에 “이런 자들은 놈”…일침

[헤럴드경제=이슈섹션] JTBC 손석희 앵커가 “국민이 레밍 같다”며 막말을 한 김학철 충북도의원을 향해 ‘놈’이라고 일침을 가했다.

손 앵커는 지난 20일 방송된 ‘JTBC 뉴스룸’ 앵커브리핑에서 “하필 도민들이 수해에 시달리고 있는 상황에서 함부로 던진 그 말들은 수해가 할퀴고 간 상처들을 덧나게 하기 충분했다”고 평가했다.

손 앵커는 ‘타의로 인해 시민이 사람 아닌 짐승이 되어야 했던 야만의 시간들’이라며 과거 국민을 짐승에 빗댄 막말을 했던 사람들에 대해 소개했다.

[사진=‘JTBC 뉴스룸’]

그는 “미국 소설가 존 스타인벡 소설에도 생쥐 같은 인생은 등장한다”며 소설 ‘생쥐와 인간’을 소개한 뒤 “1920년대 미국 대공황 이주 노동자들이 겪어야 했던 가장 밑바닥의 생활. 덫에 걸린 무력한 생쥐 같은 모습”이라고 이야기했다.

1980년 존 A. 위컴 당시 주한 미군 사령관은 “한국민은 들쥐 같아서 누가 지도자가 되어도 따를 것”이라며 레밍의 원조 격인 발언을 한 바 있다.

2010년 조현오 당시 서울경찰청장은 경찰 내부 강연에서 천안함 유족들의 안타까운 모습을 보도한 언론에 대해 언급하면서 “소·돼지처럼 울부짖고 격한 반응을 보이는 것은 언론에서 보도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지난해 7월 나향욱 전 교육부 정책기획관은 술자리에서 “99%의 민중은 개돼지로 보고 먹고 살게만 해주면 된다”며 영화 대사를 인용해 자기 생각을 밝힌 사실이 알려지며 파면됐다.

손 앵커는 김 의원의 망언을 소개하며 “국민을 레밍이라 한 자까지 유쾌하지 못한 망언 계보가 생긴 셈”이라고 말했다.

끝으로 손 앵커는 “우리는 언제까지 이런 자들의 망언을 듣고 있어야 하는가. 여기서 자 자는 놈 자(者)”라고 밝히며 망언을 한 자들을 ‘놈’에 빗댔다.

onlinenews@heraldcorp.com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