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리더 자처하며 지지율 반등 노리는 마크롱…“EU 재건 주도할 것”

-아테네 연설서 “유로존 통합강화” 주장
-“몇달 내 EU 재건 로드맵 내놓을 것”
-유럽리더 존재감 강화ㆍ국내여론 의식 행보

[헤럴드경제=이혜미 기자] 그리스 아테네를 방문 중인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이 유럽연합(EU) 재건을 주도하겠다며 리더 역할을 자처하고 나섰다. 국정 지지율이 30%대로 바닥을 친 가운데, 자신의 장기인 외교무대에서 존재감 과시로 돌파구를 찾겠다는 의도로 보인다.

7일(현지시간) 마크롱 대통령은 프로코피스 파블로풀로스 그리스 대통령과 정상회담 후 아테네 프닉스언덕에서 유럽 미래와 민주주의 가치에 대한 연설에 나섰다. 이날 마크롱이 연설한 프닉스 언덕은 고대 아테네 민주주의 발상지로 알려져 의미를 더했다. 이곳에서 연설 기회를 얻은 프랑스 대통령은 그가 유일하다. 

[사진제공=AP]

이날 연설에서 마크롱 대통령은 “오늘날 유럽에서는 주권, 민주주의 및 신뢰가 위험에 처해 있다”며 “우리는 유럽을 재건할 힘을 찾아야만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진정한 자주권은 각국의 힘을 합쳐 유럽을 통해서만 완성될 수 있다”며 취임 당시부터 주장해온 유로존(유로화 사용 19개국) 통합 강화를 거듭 주장했다. 유로존 국가들을 향해 “최대의 야망(maximum ambition)”을 갖고 공동예산 조성과 재무장관(예산 관리자) 채택에 함께 나서줄 것을 촉구하기도 했다.

그러면서 마크롱 대통령은 몇달 내 EU 재건 로드맵을 내놓겠다는 뜻을 밝혔다. 다만 그는 24일 독일 총선을 앞둔 시점을 의식해 유로존 및 EU 개혁 계획을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았다. 선거 후 들어설 새 정부가 마크롱의 아이디어를 얼마나 지지할지 미지수이기 때문이라고 가디언은 지적했다.

마크롱은 그간 유럽 위기를 해결할 리더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노력해왔다. 지난 6월 취임 직후 유럽통합 뿐 아니라 환경과 같은 이슈에도 적극적으로 나서며 국제무대에서 존재감을 드러냈다. 아테네 연설도 이 같은 유럽 리더 굳히기 행보의 일환으로 보인다. 또한 이날 연설이 프랑스 노동법을 개정하고 고용 및 해고에 대한 규제를 완화하는 등 시장지향 정책에 대해 회의적인 여론층의 지지를 이끌어내기 위한 것이라고 가디언은 지적했다.

지난 4일 여론조사기업 유거브 프랑스가 지난달 28~29일 성인 1003명을 대상으로 여론조사결과 마크롱 대통령의 국정운영을 긍정적으로 본다는 응답은 30%에 불과했다. 이는 한달 전보다 6%포인트 떨어진 것이다. 지난 5월 취임 직후 각종 여론조사에서 60% 중후반을 보였던 마크롱의 국정운영 지지율은 4개월 차에 절반도 안 되는 수준으로 떨어졌다. 이는 역대 프랑스 대통령들의 취임 후 같은 시기와 비교해도 최저 수준이라고 현지 언론은 지적했다.

ham@heraldcorp.com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