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트럼프ㆍ아베, 韓 대북 지원에 분노? 사실 무근”

-“악의적 보도, 日 정부ㆍ언론에 강한 유감”
-“트럼프, 文 대통령 설명에 ‘그럴 수 있겠다’고 반응”

[헤럴드경제=유은수 기자] 최근 열린 한미일 정상회담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한국 정부의 국제기구를 통한 대북 지원 정책에 대해 부정적 의견을 나타냈다는 일본 언론의 보도를 두고 청와대는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며 “한미일 정상회담을 둘러싼 악의적 보도와 관련 해당 언론사와 일본 정부에 강한 유감을 표한다”는 입장을 22일 밝혔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오후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통해 이렇게 말했다. 일본 산케이신문은 트럼프 대통령이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진행된 오찬에서 아베 총리에게 “북한을 봉쇄하는 데는 힘이 필요하다. (아베) 신조는 힘이 있다”고 요청한 반면 문재인 대통령에 대해서는 “힘이 없다”고 지적했다고 20일 보도했다. 또 니혼(日本)TV 계열 NNN은 이날 한미일 정상회담에 동석한 소식통을 인용하며 “트럼프 대통령이 상당히 화가 난 상태”라며 “(대북) 인도적 지원은 당분간 없어야 되는 것 아닌가”라고 불만을 나타냈다고 전했다.

21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롯데 팰리스 호텔에서 열린 ‘한ㆍ미ㆍ일 정상 업무오찬’에서 문재인 대통령(왼쪽부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아베 신조 일본총리가 각각 발언하고 있다. [사진제공=연합뉴스]

이를 국내 언론이 전하며 추측이 난무하자 청와대가 나서 사실 관계를 해명한 것이다. 윤 수석은 “현장에 배석한 우리 관계자는 해당 보도는 전혀 사실이 아니며 의도적 왜곡이 있는 것 같다고 언급했다”고 부인했다.

이어 “정상회담은 공식 브리핑 외에 (대화 내용을) 언급하지 않는 게 외교적 관례다. 또 제3국에 대해 언급하는 것은 그 자체로 결례”라며 “사실과 동떨어지는 내용이 일본 정부 소식통을 인용해 계속 보도되는 점에 대해 강한 유감을 표명하며, 이 같은 상황이 되풀이되지 않길 바란다. 이런 행태가 한일 우호적 관계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고 언짢은 기색을 나타냈다.

윤 수석은 또 “외국 언론 보도를 확인도 하지 않고 받아쓴 국내 언론에도 유감을 표한다”고 했다.

이와 관련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이 문제(대북 지원)에 대해 처음 이야기를 한 분은 아베 총리로 안다”며 “트럼프 대통령은 우리 대통령의 말씀을 듣고 간단히 ‘그럴 수 있겠다’는 취지의 발언을 한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정상회담에서 대북 지원은 국제기구의 요청에 따라 이뤄지는 것이고 시기는 조절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청와대의 설명대로라면 트럼프 대통령이 아베 총리의 문제제기에 동조하기보다 오히려 문 대통령의 입장에 수긍했다는 의미다.

그러면서 “정상회담에서 화를 냈다는 건 있을 수 없다. 정상회담은 품격이 있는 자리기 때문에 만나면 매우 진중하게 이야기한다”며 “일본 언론 보도를 다 무시하고 싶은데 (국내 언론) 여러분이 기사를 쓰기 때문에 이렇게 이야기(해명)하는 것이 참담하다”라고 말했다.

yes@heraldcorp.com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