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화 북핵외교기획단장, 20~21일 모스크바 비확산회의 참석

[헤럴드경제=문재연 기자] 외교부는 19일 이상화 북핵외교기획단장(국장급) 겸 6자회담 차석대표가 러시아 모스크바에서 개최되는 국제 비확산회의에 참석한다고 밝혔다.

노규덕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이 단장이 20~21일 일정으로 비확산회의에 참석한다고 밝혔다. 


노 대변인은 “이번 회의에서는 동북아 안보상황과 한반도 긴장완화뿐만 아니라 이란 핵협정 문제 등 최근 국제사회의 주요 관심이슈들이 폭넓게 다뤄질 예정”이라며 “이 단장은 러시아 방문기간 중에 부르미스트로프 러시아 북핵담당 특임대사와 북핵문제 관련 협의도 추진 중”이라고 했다. 이어 “서울에서 한미일 6자회담 수석대표 간 협의가 연이어 개최되는 가운데, 우리측 6자회담 차석대표의 러시아 방문은 북핵문제 관련 우리의 주도적 노력을 보여준다는 측면에서 의미가 있다”고 평가했다.

노 대변인은 그러나 이 단장과 최선희 북한 외무성 북아메리카국장이 조우하게 될 가능성에 대해서는 “현재로서는 계획이 없다”고 했다.

노 대변인은 ‘노영민 주중대사와 이수훈 주일대사 내정자가 임지에 부임하기도 전에 연내 정상회담 가능성을 언급하는 것이 외교적으로 적절하냐’는 기자의 질문에는 “한일관계, 또 한중관계가 대단히 중요한 관계이기 때문에 대사로서 임명을 받는 과정에서 생각했던 내용들에 관해서 자연스럽게 언론과 소통한 것으로 이해한다”고 말했다.

munjae@heraldcorp.com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