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도 ‘미투’ 휘말리나…피해 여성들, 의회조사 요청

-“의회는 당파 떠나 트럼프 성추행 조사해야”
-민주당 일부 의원들, 트럼프 사임 촉구
-백악관은 “정리된 문제” 일축

[헤럴드경제=이혜미 기자]미국을 넘어 전 세계 여성들의 성폭력 피해 폭로를 이끌어내고 있는 ‘미투’(MeTooㆍ나도 당했다) 캠페인이 이번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을 겨냥했다. 트럼프의 성추행 사실을 주장해온 여성들이 의회조사를 요청한 데 이어 정치권에선 트럼프의 자진 사퇴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지난해 미 대선 때부터 트럼프 대통령으로부터 과거 성추행 등을 당했다고 주장해온 여성들은 11일(현지시간) 뉴욕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피해 사실을 거듭 주장하면서 의회 조사를 공식적으로 요청했다. 이날 회견은 영화제작사 브레이브뉴필름스가 ‘16명의 여성과 도널드 트럼프’라는 제목의 다큐멘터리 영화를 소개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으로부터 성추행 등을 당했다고 주장했던 레이철 크룩스(왼쪽), 제시카 리즈(가운데), 사만사 홀비가 11일(현지시간) 뉴욕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과거 피해 사실을 폭로하고 있다. [뉴욕=AP연합뉴스]

피해 여성들은 “트럼프는 부적절한 행동과 (성)도착이 있었다”며 “불행하게도 이런 행동은 우리 사회에서 드문 일이 아니고 모든 배경의 사람들이 피해자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의회는 당파를 떠나 트럼프의 성추행 전력을 조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회견에 참석한 레이첼 크룩스는 “내가 여기에 온 단 하나의 이유는 이 범죄자가 우리나라의 대통령이라는 것”이라고 말했다. 또다른 여성 제시카 리즈는 “모든 사람들이 자신의 잘못된 행동에 책임지지만, 대통령은 그가 저지른 일에 대해 책임지지 않고 있다”고 꼬집었다.

USA투데이는 “할리우드 거물 하비 와인스틴 사건에서 촉발된 성폭력에 대한 거대한 반발 속에서 트럼프의 과거 행적에 대한 관심이 다시 높아진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정치권에서도 트럼프 대통령의 성추행 혐의와 관련해 사임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커스틴 질리브랜드 민주당 상원의원은 이날 CNN 인터뷰에서 “피해 여성들의 주장은 신뢰할 만하고 그 숫자도 많다”며 “트럼프 대통령이 사임하지 않는다면 의회는 적절한 조사를 실시해야 한다”고 말했다. 버니 샌더스 등 상원의원 3명도 트럼프 대통령이 성추문에 책임지고 물러나야 한다고 주장했다.

앞서 니키 헤일리 유엔대사도 10일 CBS의 ‘페이스 더 네이션’ 인터뷰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성추행 혐의가 “해결된 문제”라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우리 모두 그들(피해 주장 여성들)의 얘기를 경청해야 한다”고 답했다. 이는 트럼프의 성추문을 거짓 선동으로 일축해온 백악관이나 공화당 입장과는 상반된 것으로 눈길을 끌었다.

새라 허커비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은 “피해를 주장하는 여성들의 비난에도 트럼프 대통령이 당선된 것은 그 문제가 이미 정리됐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반박했다. 팀 스콧 공화당 상원의원도 앞서 NBC 인터뷰에서 이들의 피해 주장을 트럼프에 타격을 가하기 위한 “선거운동의 일부”로 깎아내렸다.

ham@heraldcorp.com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