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한중 정상회담 한반도 평화 4가지 원칙 합의”

[중국 베이징=김상수 기자]청와대는 14일 한중 정상회담과 관련, 양국이 한반도 평화 안정을 확보하기 위한 4가지 원칙에 의견을 같이했다고 밝혔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한중 정상회담 이후 브리핑을 통해 “▷한반도에서의 전쟁은 절대 용납할 수 없다 ▷한반도의 비핵화 원칙을 확고하게 견지한다 ▷북한의 비핵화를 포함한 모든 문제는 대화와 협상을 통해 평화적으로 해결한다 ▷남북한 간의 관계 개선은 궁극적으로 한반도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게 4가지 원칙”이라고 밝혔다. 

이어 윤 수석은 “양 정상이 양자 방문 및 다자 정상회의에서의 회담은 물론, 전화통화, 서신교환 등 다양한 소통수단을 활용해 긴밀한 소통을 계속하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양국 정상은 또 양국 간 협력을 정치, 외교, 안보, 정당 간 협력 등으로 확대하고 이를 위해 다양한 고위급 차우너의 전략적 대화를 활성화하는 데에도 합의했다. 문 대통령은 또, 한반도 및 동북아 평화를 위해 한미중, 한중일 등 다양한 형태의 3자 협의를 활성화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특히 양국 정상은 북한 도발 중단을 강력히 촉구하면서 안보리 관련 결의를 충실히 이행하는 것을 포함, 제재와 압박을 통해 북한을 대화 장으로 유도하기 위해 긴밀히 협력하기로 했다.

시 주석은 이날 정상회담에서 사드도 언급했다. 시 주석은 중국 측 입장을 재천명하고 한국 측이 이를 계속 중시, 적절하게 처리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시 주석은 “좌절을 겪으면 회복하는 데에 시간이 오래 걸리지만, 지금 양국 관계는 빠른 속도로 개선되고 있다”며 “이런 일이 다시 반복되지 않도록 각별히 신경 쓰고 관리를 잘 해나가자”고 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양국 간 관계 개선 관련 협의 결과를 평가하며 “양국이 상호존중 정신에 기초해 조속히 관계를 회복 발전시키는 게 중요하다”고 시 주석에게 말했다.

시 주석은 문 대통령이 난징대학살에 추모의 뜻을 표명해준 데에 사의를 표명했다.

문 대통령은 “한중 간 유구한 공영의 역사는 양국이 운명적 동반자임을 잘 보여준다”며 “최근 양국 간 일시적 어려움도 오히려 역지사지의 기회가 됐다”고 강조했다.

시 주석은 이에 “한국과 함께 노력해 양국 관계를 건강하고 안정적으로 발전시켜 나가길 희망한다”고 답했다.

양 정상은 ▷한ㆍ중 산업협력 단지 조성 ▷투자협력 기금 설치 등 그간 중단된 협력사업을 재개해 나가기로 하고, 양국 기업의 상대방 국가에 대한 투자 확대도 장려해 나가기로 했다. 

특히 양 정상은 이와 관련 한중 FTA 서비스ㆍ투자 협상 개시를 선언한 것을 환영했다. 양 정상은 미세먼지 공동 저감, 암 관련 의료협력 등 환경ㆍ보건 협력, 교육ㆍ과학 협력, 신재생에너지 협력, 지방 정부 간 협력을 증진시켜 나가기로 하고, 다양한 신산업분야에서도 협력사업을 추진키로 했다.

문 대통령은 시 주석의 평창 동계올림픽 참석을 초청했다. 이에 시 주석은 “이를 진지하게 검토할 것이며, 만약 참석할 수 없게 되는 경우 반드시 고위급대표단을 파견할 것”이라고 밝혔다.

dlcw@heraldcorp.com

[사진 = 연합뉴스]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