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충칭은 중국의 미래 이끌 도시”

-차세대 리더 천민얼 당서기와 오찬
-한ㆍ충칭간 협력 확대에도 큰 기대

[헤럴드경제] “충칭(重慶)은 역사의 도시일 뿐만 아니라 중국의 미래를 이끌어갈 중요한 도시.”

문재인 대통령은 중국의 차세대 지도자로 주목받고 있는 천민얼(陳敏爾) 충칭시 당 서기와 오찬 자리에서 이같이 밝혔다.

16일 중국 국빈방문 마지막 날을 맞은 문 대통령은 이날 충칭시 유주빈관에서 “한ㆍ충칭간 경제협력의 확대가 중국의 서부대개발과 중국의 균형발전에 아주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생각하고 한국 정부로서도 최선을 다하겠다는 약속을 드린다”고 밝혔다.

중국을 국빈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16일 충칭시 유주빈관에서 천민얼 충칭시 당서기와 환담하기 앞서 기념촬영을 한 뒤 자리로 향하고 있다. [제공=연합뉴스]

문 대통령은 “한국 대통령 최초로 우리와 역사적 인연이 깊고 또 우리 기업들의진출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는 충칭을 방문하게 되어 아주 감회가 깊다”며 “충칭은우리 한국인들이 좋아하는 초한지와 삼국지의 역사적 배경이기도 하지만 우리 임시정부 마지막 청사와 광복군 총사령부가 있던 곳이고 또 저우언라이 등 중국 지도자들과 활발히 교류를 하고 협력했던 역사를 간직하고 있는 곳”이라고 말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그간 충칭시 정부가 우리 독립운동 사적지 보호 관리를 위해서 많은 노력을 해주신 데 대해 깊이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특별한 관심과 지원을 당부드린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또 천 서기에게 “지난해 4월 구이저우성 서기로서 한국을 한번 방문했고 또 한국과 협력 증진에 많은 기여를 했다”고 평가한 뒤 “한ㆍ충칭간 협력 확대에도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천 서기는 “문 대통령이 처음으로 충칭시를 방문하시는 것이지만 충칭시 역사뿐 아니라 충칭시의 현재와 미래에 대해서도 깊은 식견을 갖고 있다는 것을 알았다”다며 “(충칭을) 중시하고 있음을 느낄 수 있고 큰 감동을 느꼈다”고 말했다.

천 서기는 “우리의 역사적 관계와 공동의 우정, 기억할만한 옛날의 일도 기념할 수 있고 또 현실적으로도 우리 사이의 실무적 협력을 강화할 수 있다”고 밝혔다.

onlinenews@heraldcorp.com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