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현대차, 美 포천 ‘디자인혁신 25대 기업’에 선정

포춘지 삼성전자와 현대차 ‘디자인혁신 25대 기업’에 선정

삼성전자와 현대자동차가 디자인에 공격적으로 투자하고 잘 활용하는 25대 글로벌 기업 리스트에 이름을 올렸다.

8일 미국 경제전문지 포춘이 최근 선정한 ‘디자인 혁신(Business by Design)’ 25대 기업을 보면 애플과 구글, 아마존, 에어비앤비, 인스타그램, 테슬라, 유니클로 등 다양한 산업의 기업들이 포함된 가운데 한국 기업으로는 삼성전자와 현대차 등 2곳이 포함됐다.

포천은 세계화와 디지털화 시대에 기업들은 더는 우수한 제조 역량과 유통망에만 의존할 수 없다며 고객과의 소통 및 경쟁력 강화를 위해 디자인 분야에 적극적으로 투자하고 있는 세계 25개 혁신기업을 뽑았다.

포춘은 삼성전자에 대해 통합적(Holistic)이고, 전략적(strategic)인 신념을 갖고 있다며 선정 이유를 설명했다.

매체는 삼성과 애플이 스마트폰 디자인 특허침해와 관련해 벌인 소송을 언급하며 “삼성이 법정에서 애플을 상대로 디자인 독창성을 옹호하게 된 지는 얼마 되지 않았다”고 운을 뗐다.

이어 “하지만 저가 브랜드(budget brand)를 넘어서기 위한 삼성의 수십 년 된 노력은 성과를 올리고 있다”며 “현재 삼성은 연구개발(R&D)에 가장 많이 투자하고 있는 IT 업체”라고 전했다.

포춘은 현대자동차도 새로운 기술 개발에 발 빠르게 나서고 있다며 호평을 쏟아냈다.

매체는 “자동차 판매에 관한 한 속도가 가장 중요하다”며 “이에 근거해 현대자동차는 2017년 대규모최첨단 디자인 연구소의 문을 열었다”고 전했다.이어 “현대차는 자동차 디자인에 소요되는시간인 3년을 절반으로 줄이려 하고 있다”며 “아울러 자율주행차 스타트업 기업 웨이모와 같은 새로운 경쟁자와도 보조를 맞추고 있다”고 덧붙였다.

포춘은 애플만큼 디자인의 전략적 힘을 반영하고 사고의 전환을 배우고 있는 기업은 없다며 애플을 이번 명단의 가장 앞에 내세웠다. 중국기업으로는 특허괴물이 된 휴대전화·통신장비 기업 화웨이와 중국 셀카(셀프카메라) 앱 개발회사인 메이투가 이름을 올렸다.이밖에 다이슨, 마이크로소프트, IBM, 스타벅스, 이케아, 나이키 등도 디자인혁신 기업으로 꼽혔다.
연합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