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NS, 사우디에 원자력안전규제 전문기술 전수

- 단계별 교육과정, 최고수준 강사 활용, 국제적 규제전문요원 양성

[헤럴드경제=구본혁 기자]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KINS)은 17일 대전 본원 국제원자력안전학교 대강당에서 사우디아라비아 왕립 원자력·신재생에너지원 규제요원 대상 원자력 안전규제 기술교육 프로그램 착수 기념식을 개최했다.

사우디 규제요원 총 18명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이번 교육은 단계별 학습에 따라 총 3단계로 진행되며, 오는 18일 첫 교육을 시작으로 약 18개월 동안 진행될 예정이다.

17일 KINS 국제원자력안전학교 대강당에서 열린 사우디 규제요원 대상 교육 프로그램 착수 기념식에서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제공=KINS]

KINS는 이번 교육간 전담교수진을 포함 약 50여명의 강사를 투입하는 등 그동안 축적된 국제원자력안전학교의 국제교육 역량과 노하우를 최대한 활용할 계획이다.

한편 사우디아라비아는 지난 2012년 원자력발전과 재생에너지 도입을 통해 석유산업에 대한 의존도를 축소하고, 늘어나는 전력수요를 충족시킨다는 계획을 공표한 바 있다.

성게용 KINS 원장은 “원자력 안전을 위해서는 규제기관의 전문성 확보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이를 위해 KINS가 축적한 규제역량과 경험, 노하우 등을 사우디 규제요원들에게 적극적으로 전수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구본혁기자nbgkoo@heraldcorp.com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