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스-청와대 연결고리 압수수색… MB 조이는 檢

다스 투자금에 MB 관여 의혹

MB 측근들 줄수사

[헤럴드경제] 검찰이 신학수 감사 등 다스 핵심 관계자들에 대해 전격 압수수색했다. 이명박 전 대통령이 다스의 실소유주라는 의혹의 실체에 한걸음씩 다가서고 있다.

서울중앙지검 첨단범죄수사1부(부장 신봉수)는 20일 신 감사 등 다스 전ㆍ현직 임직원 3~4명의 주거지를 압수수색했다.

신 감사는 이명박 정부에서 청와대 총무비서관과 민정1비서관을 지낸 인물로, 이 전 대통령이 국회의원을 하던 시절부터 보좌해온 측근이다. 2015년부터는 다스 감사로 재직해왔다.

검찰이 신 씨를 압수수색한 것은 신 씨가 이명박 청와대와 다스 사이의 연결고리라는 의혹이 있기 때문으로 추정된다. 청와대가 다스의 경영 상황을 챙기는 과정에서 신 씨가 중간 연락책 역할을 했다는 것이다.

실제 다스에서 18년간 운전기사로 일한 김종백 씨는 최근 언론 인터뷰에서 “신 감사 등이 주로 청와대 민정수석실의 다스 담당자와 이야기했다”고 폭로한 바 있다.

[사진제공=연합뉴스]

이에 검찰은 다스가 2011년 BBK투자 피해금 140억원을 회수하는 과정에서 신 씨가 관여했을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압수수색을 벌인 것으로 전해졌다. 신 씨가 관여한 것으로 확인된다면 이 전 대통령이 국가권력을 동원해 다스의 투자금을 회수했다는 주장에 무게가 더욱 실릴 것으로 전망된다. 이 전 대통령이 다스의 투자금 회수를 도왔다면, 다스의 실소유주가 이 전 대통령이라는 주장 역시 더욱 힘을 얻게 될 것으로 보인다.

앞서 김성우 전 다스 사장 등은 “이 전 대통령이 직접 다스의 전신인 대부기공 설립에 관여했다”며, 과거 검찰 및 특검 조사에서 다스가 이 전 대통령과 무관하다고 진술한 것은 잘못됐다며 자수서를 내기도 했다.

검찰은 이날 압수수색한 문서와 개인자료에 대한 분석을 마친 뒤 조만간 신 씨를 소환해 사실관계를 확인할 것으로 관측된다.

onlinenews@heraldcorp.com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