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평창]‘연아키즈’ 최다빈, 첫 올림픽서 개인 최고점으로 쇼트 8위…김하늘과 동반 프리 진출

- 최다빈, 김연아 제외 여자싱글 올림픽 최고 성적 가능성
- 김하늘도 21위로 프리 진출…자기토바 세계新 작성
- 23일 프리 스케이팅 경기 후 여자 싱글 최종 순위 판가름

[헤럴드경제=정경수 기자] ‘연아키즈’ 최다빈이 톱10에 진입하며 프리스케이팅 기대감을 높였다.

최다빈은 21일 강릉아이스아레나에서 열린 2018 평창동계올림픽 피겨스케이팅 여자 싱글 쇼트프로그램에서 총점 67.77점을 받았다. 기술 점수 37.54점과 예술점수 30.23점이 더해진 점수다.

지난 11일 팀이벤트(단체전)서 기록했던 본인의 최고점(65.73점)을 며칠 만에 또 경신한 최다빈은 여자 싱글 30명 중 8위를 차지, 24명까지 주어지는 프리스케이팅 진출권을 따냈다.

21일 피겨스케이팅 여자 싱글 쇼트프로그램에서 한국의 최다빈이 연기를 펼치고 있다. [제공=연합뉴스]

최다빈의 목표는 톱 10위 진입이다. 23일 프리 스케이팅 결과에 따라 ‘피겨여왕’ 김연아를 제외한 한국 선수의 올림픽 여자 싱글 최고 성적을 기대해볼 수 있게 됐다.

2010 밴쿠버올림픽 금메달리스트 김연아 전후로 한국 선수 가운데 올림픽에서 가장 좋은 성적을 거둔 선수는 밴쿠버 대회에서 16위를 한 곽민정이다.

이번 시즌 부츠 문제로 인한 부상과 모친상으로 어려움을 겪은 최다빈은 최근 무대에서 잇따라 최고점을 경신하며 생애 첫 올림픽에서 최고의 연기를 보여주고 있다.

최다빈은 이날 영화 ‘옌틀’의 OST인 ‘파파 캔 유 히어 미’(Papa Can You Hear Me)에 맞춰 연기를 펼쳤다.

첫 번째 점프 과제인 트리플 러츠와 트리플 토룹을 깔끔하게 해냈다. 이어 체인지 풋 콤비네이션 스핀과 플라잉 카멜 스핀 동작까지 무리 없이 해냈다. 이어 트리플 플립과 더블 악셀 점프도 깨끗하게 뛰며 점프 과제 3개에 모두 성공해내며 2분 49초의 연기를 모두 마쳤다.

경기 후 눈물을 흘리기도 했던 최다빈은 “그동안 평창올림픽을 향해 열심히 달려왔는데 만족스러운 연기를 해 눈물 났다”며 “프리스케이팅에는 여유롭게 연기하고 싶다”고 말했다.

프리 스케이팅서는 영화 ‘닥터 지바고’의 OST에 맞춰 연기한다.

최다빈과 함께 이 경기에 출전한 김하늘은 54.33점으로 21위를 기록했다. 개인 최고점(61.15점)에는 못 미쳤지만 김하늘 역시 24명이 출전하는 프리 스케이팅 경기에 진출하는 데 성공했다.

이날 여자 싱글 쇼트 프로그램에서는 ‘러시아 출신 올림픽 선수’(OAR)의 알리나 자기토바가 여자 싱글 세계랭킹 1위인 예브게니야 메드베데바를 제치고 1위에 올랐다.

이번 대회 여자 싱글 최연소 출전자인 15세의 자기토바는 완벽한 연기로 82.92점을 받았다. 직전에 메드베데바가 경신한 세계기록을 다시 한 번 경신한 세계신기록이다.

kwater@heraldcorp.com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