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 소환] 與 “관련혐의 철저 수사”…野 “지방선거 위한 정치보복”

MB 소환 정치권 반응

이명박 전 대통령의 검찰 소환과 관련, 야권은 ‘정치 보복’이라고 비난했다. 반면 여권은 검찰의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다.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는 14일 이 전 대통령의 수사에 대해 “6·13 지방선거를 위한 문재인 정부의 정치보복”으로 규정하고 “남북 정상회담, 북미 정상회담, 개헌, 집요한 정치보복 등 모든 정치 현안을 정략적으로 이용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홍 대표는 “노무현 전 대통령처럼 개인비리 혐의로 포토라인에 선다”며 “복수의 일념으로 전 전(前前) 대통령의 오래된 개인비리 혐의를 집요하게 들춰내 꼭 포토라인에 세워야만 했을까”라고 반문했다. 이 전 대통령에 대한 수사가 과거 노무현 전 대통령의 최측근으로 자유로울 수 없는 문재인 대통령에게도 다시 부매랑으로 돌아올 수 있다는 경고다.

바른미래당은 유보적인 입장을 견지했다. 유승민 바른미래당 대표는 “두 대통령이 연달아 조사받는 사태를 바라보는 국민의 참담한 심정을 해야려야 한다”며 “앞으로 추이를 지켜보며 다시 말할 것”이라고 끊었다.

다만 이 같은 사태가 문 대통령 역시 예외가 될 수 없음을 강조했다. 유 대표는 “결국 소위 제왕적 대통령제의 폐단과 관련된 문제”라며 “개헌을 국회에 던지는 행위 자체가 바로 제왕적 대통령의 발상에서 나온 독선과 오만”이라고 비판했다.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본격 수사 전부터 구속을 촉구했다.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0여개 달하는 혐의는 기네스북에 오를 정도”라며 “검찰은 명명백백하게 밝혀 법과 원칙에 따라 한점 의혹없이 철저하게 수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우원식 원내대표는 “진실을 마주할 시간이 다가왔다”면서 “국민의 마음을 헤아린다면 송구한 마음을 전하고 사죄의 모습 보이는 것이 도리”라고 말했다. 

최정호 기자/choijh@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