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있는 약초 이야기]장수죽 (長壽粥)

청나라 의학가 왕사웅 선생의 말을 빌리면 “죽(粥)은 천하의 제일가는 보물이다”라고 하였다. 또 옛 선인들의 말씀에 “질병을 예방하려면 죽을 음용하라”고도 한다. 이처럼 죽은 우리 몸에 참 많은 도움이 되는 양생법 중 하나다. 죽은 우리와 함께 수천년간 이어져왔다. 실제로 현대 임상보고에 의하면 매일 죽을 먹게 되면 장수할 수 있다는 하버드대 연구결과가 나왔다. 이 보고는 흰죽만을 가지고 한 연구결과이다. 또 미국 내과의학지에 따르면 여러가지 곡식을 이용하여 죽을 만들어 복용하게되면 사망률이 5% 감소하고 심장병 발병률은 9% 감소한다는 연구보고도 있다. 이런 연구결과가 무색하게 한의학에서는 이미 수백년 전에 양생법 중 하나로 또한 질병을 치료하는 목적으로 죽을 환자들에게 권했다. 실례로 명나라 명의인 이시진 선생은 그의 저서 본초강목에 62가지의 약죽을 소개하여 질병을 치료한다고 설명하고 있다. 거의 모든 종류의 죽이 다 약이 되는 셈이다.

오늘은 그 여러가지 죽 중에 장수죽(長壽粥)이라고 이름붙여진 죽을 장복하고 실제로 병이 나은 효과가 아주 뛰어난 죽 두가지를 소개한다.

사실 장수죽하면 결과적으로 모든 약죽이 장수죽일 수 있겠으나 편의상 그중 비교적 빠른 기간동안에 그 효과가 나타난 죽을 장수죽이라고 칭하

겠다.

첫번째 장수죽은 일제강점기 탄광촌에서 광부들이 자주 먹었던 죽으로 간경화나 간장에 질병이 있을 경우 6개월정도 복용하면 그 효과를 확실히 볼 수 있다고 한다. 술을 많이 마시는 분들이라면 예방차원에서 이 죽을 상용하면 피로감도 없어지고 간기능이 활발해지는 것을 경험할 것이다.

두번째 장수죽은 주양춘이라는 중국 근대명의가 스스로 70여년간 매일 복용했다는 ‘국의대사 장수죽’이다. 이 국의대사 장수죽은 질병을 치료하는 차원보다 말 그대로 질병을 예방하고 면역기능을 강하게 해주어 건강하게 무병장수할 수 있는 양생식 중 하나다. 적어도 하루에 한끼정도 이 죽을 음용해서 질병예방도 하고 또 질병에서도 벗어나 무병장수할 수 있게 되길 바라는 마음이다.

1. 첫번째 장수죽을 만드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재료는 율무, 검정깨, 현미쌀, 현미찹쌀, 그리고 쥐눈이약콩

율무 3 : 현미 2 : 현미찹쌀 1 : 쥐눈이약콩 1: 검정깨 1 의 비율로 볶아서 곱게 갈아서 죽처럼 걸쭉하게 중간불로 끓인다. 이때 중요한 것은 간을 하지 않는게 특징이다. 간경화가 실제로 많이 진행된 분이라면 한약방에서 시호와 민들레를 사다가 넣어 끓인 물로 위의 곡식들을 넣어 죽을 만들면 더욱 더 효과가 있을 것이다.

2. 두번째 국의대사 장수죽 을 만드는 방법 은 다음과 같다.

재료 : 녹두 50g, 율무 50g, 백편두(扁豆) 50g, 연자(蓮子) 50g, 대추 30g, 구기자 10g, 황기(黃?) 250g (5일분)

①우선 황기 250g을 물 600ml 에 넣고 불려 충분히 황기 물이 우려나오도록 한다

②그리고 건더기만을 건져내고 다시 300ml의 물을 넣어 끓인다.

③녹두와 율무와 연자는 곱게 갈아서 위 황기물과 같이 끓인다. 충분히 끓은 다음 죽이 걸죽하게되면

④여기에 대추와 구기자를 넣어서 다시 10분간 끓인다.이때 타지않고 눌러붙지 않도록 자꾸 저어준다. 구기자와 대추는 굳이 갈지 않아도 무방하다.

위의 재료들은 각각의 기능이 있다 여기서 간단히 설명을 하자면 황기는 백본(百本)이라고 하여 몸을 보하는 약중의 으뜸이고 따라서 전반적으로 기를 보해주는 기능이 있다. 연자는 심장으로 들어가서 심장을 보하고 심장기능을 도와주며 녹두는 공해로 인해 인체에 침투한 노폐물들을 정화해독해주는 작용이 있다. 율무는 실제로 현미보다 2배의 아미노산을 함유하고 있고 항암,항염작용이 뛰어난 곡물이다. 또 백편두는 한의학에서는 보기약으로 비장과 위장을 튼튼하게 해주는 기능이 있다. 대추는 모든 약을 조화시켜주고 우리 몸에 영기와 위기를 조화시켜주는 역시 보기, 화기의기능이 뛰어나다. 구기자는 항산화열매로 우리몸이 산화되는 것을 막아주고 동시에 신장의 기능을 도와준다.

나중에 다시 말하겠지만 wolf berry 라고 해서 다른 berry 와 함께 요즘 한창 활발한 연구가 진행되고있는 과실이다. 늘 강조하는 말이지만 우리의 삶속에서 식생활로부터 오는 질병이 상당한 비중을 차지한다. 과식, 산성화된 음식, 지나치게 가공된 육류 등 우리가 살아오면서 섭취해온 나쁜 음식들이 우리를 질병에 이르게 만든다. 음식으로 망가진 몸은 음식으로 고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물론 이 방법에는 한약을 복용하는 것도 포함된다. 오늘부터라도 하나하나 식생활을 개선해 100세시대에 한발짝 다가가는 것은 어떨까.

장수의 비결은 멀리 있지않다. 충분한 물을 섭취하고 적당한 운동과 햇볕을 쬐고 지나친 방사와 과로를 피하고 또 우리 몸에 유익한 건강식을 하는 것이 바로 장수의 비결이다.

김성진/중방의가(中芳醫家·Joong Bahng Acupuncture & Health Supplement)원장

▲주소: 9721 Garden Grove Blvd.,Garden Grove, CA 92844 ▲전화:714-530-318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