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바른미래 ‘아니땐 굴뚝에 연대說’

안철수 위원장 100% 부정안해 불씨 여전
서울시장 안철수, 경기 남경필 시나리오도

“안철수는 절대 못 나온다. 나온다면 한참 떨어지는 3등이다. 정치적으로 자멸이다.”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

“제가 출마할까봐 무섭다는 표현으로 받아들였다.”(안철수 바른미래당 인재영입위원장)

자유한국당의 홍준표 대표와 바른미래당의 안철수 인재영입위원장이 서울 시장 후보를 두고 주고 받은 말이다. 오는 지방선거에서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의 ‘묵시적 연대설’이 끊임 없이 제기 되는 가운데 양당의 본격적인 ‘샅바싸움’이 시작됐다.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가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6·13지방선거 중앙-시도당 맑은 공천 연석회의에 참석해 자리에 앉고 있다. [연합뉴스]

우선 “한국당과의 연대는 없다”며 그간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의 선거 연대 가능성을 일축해 온 안 위원장의 발언에서 변화가 감지되고 있다.

안 위원장은 18일 당무복귀 기자회견에서 연대에 관해 기자들이 묻자 “(국민들이) 저희 당 후보를 보시고 ‘저 사람이 깨끗하고 유능하고 우리 지역에 대한 비전이 있다’고 확신이 들면 그 분께 표를 몰아서 드릴 것이라 생각한다”고 밝히면서도, 양당의 연대에 대한 직접적인 언급은 하지 않았다. 안 위원장은 지난 대선때도 유승민 바른미래당 후보와의 연대는 없다고 밝혔지만, 양당 간 연대를 위한 물밑접촉이 있었다는 사실이 뒤 늦게 알려지기도 했다.

안 위원장의 발언은 한국당의 이석연 전 법제처장 서울시장 전략공천을 두고 내놓은 더불어민주당의 논평과도 오버랩된다. 김현 민주당 대변인은 이 전 처장의 전략공천 방침에 대해 “인지도가 낮은 후보를 통한 사실상 야권연대를 위한 포석이 아닌지 의혹이 일고 있다”고 말했다. 이 전 처장은 18일 한국당의 서울시장 출마요청을 공식적으로 거부했다.

바른미래당 내부에서는 한국당의 이 전 처장 전략공천 방침에 대해 “포기하겠다는 것”이라는 말까지 나왔다. ‘묵시적 연대’를 위한 제스처였다는 것이다. 바른미래당의 핵심관계자는 19일 헤럴드경제와의 통화에서 “(이 전 처장이) 차관급에 불과하다며, 차관급이었던 적은 없다. (이 전 처장은)호남이다. 친박(親박근혜) 태극기 부대 후보로 보편적 보수가 수용하기 어렵다”며 “포기하겠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당 내부에서는 일찌감치 바른미래당과의 연대필요성을 제기하고 있다. “비겁한 연대는 없다”며 선을 긋는 홍준표 대표와 달리, 당내에서는 바른미래당과의 연대 얘기가 줄곧 나왔다. 김성태 원내대표 역시 보수결집을 위해 바른미래당과 연대해야 된다고 강조한바 있으며, 홍문표 사무총장도 “작은 정당들이 살기위해 또는 집권당을 견제하기 위해 어떤 안을 내놓을 수는 있겠지만 저희들이 먼저 연대를 꺼내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답하면서 연대 제안을 받으면 이를 논의할 뜻이 있음을 시사했다.

양당 후보간의 단일화 논의는 수면위로 떠올랐다. 경기도에서는 한국당 소속의 남경필 현지사, 서울시장 후보로는 안철수 위원장 등 그간 ‘설’로만 떠돌았단 양당간 묵시적 후보연대 뿐 아니라 적극적인 후보 단일화 논의가 시작된 것이다.

충북지사 후보로 나서는 바른미래당 신용한 예비후보는 이달 초 기자들과 만나 박경국 한국당 예비후보와의 연대와 관련해 “충북 발전을 위해 정치공학적 연대를 넘어선 대통합이 필요하다”며 “보수 후보 단일화의 길은 활짝 열려 있다”고 말했다. 박 예비 후보 역시 이에 “원한다면 논의를 해볼 수 있다”고 답했다. 

박병국ㆍ홍태화 기자/cook@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