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인천교통공사, 장애인 콜택시 확대 운영… 11개 핵심사업 발표

[헤럴드경제(인천)=이홍석 기자]인천광역시와 인천교통공사가 장애인을 위한 ‘2018년 이동지원센터(장애인 콜택시) 운영계획’을 마련, 본격 추진한다.

인천시와 교통공사는 19일 한층 업그레이드된 교통약자 이동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금년도 3개 분야(시스템 분야ㆍ차량분야ㆍ인력분야) 11개 핵심사업을 발표했다.

유정복 인천시장은 “효율적인 추진을 위해 이번 계획을 3개 분야로 나눠 분야별 중점 추진방향을 정하고 이를 위한 11개 핵심사업을 선정했다”며 “올해도 작년에 버금가는 성과를 반드시 달성하겠다”고 밝혔다.

예산은 총 98억원(시보조금 91억원ㆍ인천교통공사 예산 7억원)으로 전년 대비 약 3억원이 늘어난 규모다.

[사진설명 = 유정복 인천시장이 지난해 10월 ‘인천시 장애인 콜택시 운영요원 간담회’를 갖고 휠체어 이용자의 특장차 탑승을 돕고 있는 장면]

올해 추진하는 3개 분야 11개 핵심사업은 다음과 같다.

시스템 분야 : 바로콜 서비스 본격 시행 및 운영 효율 개선

시는 올해 인천 바로콜 서비스를 본격 시행해 더 빠르고 안전한 이동지원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를 위해 운전원 24명을 충원하고, 특장차량은 5대를 증차해 총 145대, 바우처택시는 30대를 확충해 총 150대를 운영할 계획이다. 또 배차 전담 상담원을 운영해 빠르고 정확한 배차와 실시간 모니터링을 통해 더 나은 서비스 제공에 힘쓴다.

기존에 배차 지연이 많았던 외곽 지역 전담 차량도 확대한다. 지난 1월부터 강화지역은 특장차량 8대와 함께 비휠체어 이용자를 위한 바우처택시 2대를 신규 도입했으며, 평창 동계올림픽 차량 지원이 끝나는 오는 4월부터 영종ㆍ용유 지역에 전담 특장차 3대를 올해 처음으로 배정한다.

또 재가(在家)장애인, 가족들과 나들이를 3회 갈 예정이며 장애인의 날, 지방선거일, 수학능력 시험일에는 장애인 콜택시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근무여건 개선을 위해 현재 8개인 특장차량 차고지를 11개로 늘려 운전원의 출ㆍ퇴근을 용이하게 하고, 근접지역 이용 고객의 편의를 도모한다.

콜 관제프로그램(전산 시스템) 개선, 노후 장비 교체, 보안 시스템 강화 등을 통해 정보 보안을 강화하고 운영 효율성을 높인다.

차량 분야 : 특장차량 교체·증차 및 바우처 택시 증차

10년 이상 사용해 노후된 특장차량 20대를 교체하고, 올해 증차하는 5대는 신규 구입해 주행 안전성을 확보하고 승차 환경을 개선한다.

또한 요청 대비 공급이 부족한 바우처 택시를 30대 증차해 비휠체어 이용 고객의 편의를 높이고, 이용 분산을 통해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한다.

인력 분야 : 안전·서비스 교육 및 고객과의 소통 강화

운전원, 상담원, 바우처 택시기사를 대상으로 안전교육 52회, 친절 서비스 교육 6회를 실시해 직원들의 안전의식을 높이고 친절 서비스 마인드를 함양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휴게실 수선 등 근무환경을 개선하고, 포상금 지급 방법을 개선하는 등 사기진작 및 근무여건 개선도 도모한다.

‘고객 및 업무종사자간 소통간담회’를 연 2회 실시해 고객 건의 사항을 청취하고, 교통약자 이동지원 서비스 품질에 대한 객관적인 진단 및 서비스 질 향상을 위해 연 4회 ‘이용고객 만족도 조사’를 실시한다.

유정복 인천시장은 “장애인 콜택시는 매년 40만 명이 넘는 교통약자의 발 역할을 하고 있다”며 “올해는 기반 시스템과 서비스를 강화해 이용건수를 50만 건 이상으로 높이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지난해 운영실적은 44만1000명(건)이 장애인 콜택시를 이용했으며, 비휠체어 이용자 위해 지난 2016년 도입한 바우처택시의 운행지역을 인천 지역뿐만 아니라 인천 인접 지역인 서울시 강서구, 경기도 시흥・김포・부천으로 확대하고, 고객과의 소통간담회, 상담원 근무여건 개선 사업 등을 펼쳤다.

특히 30분 전 호출이 가능한 ‘인천 바로콜 서비스’를 시범운영해 기존에 2시간 예약제로 운영됐던 장애인 콜택시의 불편함을 개선함으로써 교통약자의 이동권을 증진한 것을 큰 성과로 꼽았다.

인천 바로콜 서비스 시범운영 기간(2017년 9월9일~12월31일) 동안 이용건수는 15만1497건으로 전년 동기 14만2626건 대비 7.1% 증가했으며, 평균 대기시간은 18.2분으로 줄었다.

gilbert@heraldcorp.com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