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인비 우승 파운더스컵 후원한 한인은행 ‘뱅크 오브 호프’

고석화 박인비
우승한 박인비 선수 격려하는 고석화 명예회장.[jtbc 캡처]

18일 막을 내린 LPGA 투어 ‘파운더스컵’에서 박인비 선수가 우승하면서 대회를 후원한 한인 은행 ‘뱅크 오브 호프’(Bank of Hope)에도 관심이 쏠린다.

고석화 뱅크 오브 호프 명예회장은 이날 시상식에 참석한 뒤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한국 선수 박인비가 우승해 대회가 더 빛났다”며 “은행의 이미지는 물론 한국과 한국인의 위상도 더 높아진 것 같아 기분이 참 좋다”고 소감을 밝혔다.

그는 “생중계를 통해 박인비와 악수하는 모습을 발견한 한국과 미국 등의 지인들이 축하한다는 전화를 계속 걸어오고 있다”며 “불굴의 투지로 우승해 전설이 된 LPGA 창립자들처럼 ‘뱅크 오브 호프’도 사람들의 희망이 되는 은행이 됐으면 좋겠다”고 기대했다.

뱅크 오브 호프는 지난 2016년 LPGA와 3년간 파운더스컵을 후원하는 스폰서 계약을 체결했다. 이 대회는 지난 2011년 LPGA 투어 창립자 13명의 업적과 정신을 기리기 위해 창설됐다.

미국 내 9개 주에 85개 지점을 둔 이 은행은 총자산 134억5천950만 달러로, 미국 내 19개의 한인 은행 가운데 가장 규모가 크며 아시아계 은행 중 3위를 차지한다.

이 은행의 모태는 1980년 고 명예회장이 설립한 윌셔은행이다. 지난 2014년 자산 2억 달러의 ‘뱅크아시아나’, 6억 달러의 ‘새한은행’을 인수합병했고, 지난 2016년 한국계 은행 중 자산 규모 1위인 BBCN(76억 달러)과 ‘동등 합병’ 방식으로 통합해 덩치를 키운 후 이름을 ‘뱅크 오브 호프’로 바꿨다.

고 명예이사장은 은행 주식 410만 주를 보유(지분율 3.03%)해 기관투자가를 제외하고는 최대 주주로, 전 세계 71개국 143개 도시에 지회를 둔 세계한인무역협회(월드옥타) 제15대 회장을 지냈다.

2007년 세운 비영리재단 ‘고선(高善)재단’을 통해 장애인과 소외된 사람들을 지원하고 모교인 연세대에도 거액의 장학금을 쾌척하는 등 ‘노블리스 오블리제’를 실천하고 있다.1971년 유학차 미국에 건너갔다가 LA에 정착한 그는 퍼시픽 스틸 코퍼레이션과 코스 인터내셔널 코퍼레이션을 설립해 활동하다 1980년 미주 한인사회에서는 처음으로 윌셔은행을 설립했다.(서울=연합)

Print Friendly